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외국계 제약사의 약가 조정 문제를 두고 복지부장관까지 비판에 나서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프랑스 제약사 게르베코리아는 지난 3월 생산성 한계와 글로벌 수요 증가를 이유로 간암 치료에 필수적인 ‘리피오돌’에 대해 기존 5배에 이르는 약가 인상을 요구하며 제한공급에 나서겠다고 밝혔는데요...

박능후 복지부장관이 지난 5월 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보편적 건강보장 달성을 위한 ‘의약품 접근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부 다국적 기업에서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무리한 가격 협상을 요구하는 행위에 대해 WHO 차원에서 리더십을 가지고 공동 해결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피오돌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환자단체ㆍ장관까지 발끈, 리피오돌 왜?
외국계 제약사의 약가 조정 문제를 두고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나서 비판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어 주목된다.

최근 게르베코리아는 생산성 한계와 글로벌 수요 증가를 이유로 간암 치료에 필수적인 ‘리피오돌’에 대해 기존 5배에 이르는 약가 인상을 요구하며 제한공급에 나서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으로 드러난 환자 안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모였습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을까요?

전공의들 “안전한 의료환경 보장해 달라”
전공의들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단사망사건을 계기로 집담회를 개최하고, 안전한 의료환경을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안치현)는 7일 서울대병원에서 ‘안전한 의료환경을 위한 전국 전공의 집담회’를 개최했다. 집담회는 전공의 휴게시간인 점심시간을 이용한 합법적인 집회로 구성됐으며, 전국 수련병원 20여 곳에 실시간으로...


경기도의사회 회관부지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동욱 회장이 자신을 배임으로 고소하겠다고 발언하자 회관부지 소송을 제기한 현병기 전 회장이 입을 열었습니다.

경기도회관부지 공론화시킨 사람 누군가?
“부동산 업자가 소유권등기이전을 해주겠다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경기도의사회 현병기 전 회장은 최근 경기도 분당의 한 음식점에서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고승덕 변호사와 맺은 회관부지 소송 계약을 폄하하고, 자신을 배임으로 고발하겠다고 발언한 이동욱 회장에게 이 같이 전해 달라고…


의협은 지난 5월 30일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이 수가협상에 무성의하게 임하고 있다며 건정심 탈퇴를 선언했는데요…

의협 대변인이 현 집행부에서는 건정심 복귀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의협 대변인 “건정심 복귀 가능성 거의없다”
대한의사협회 정성균 대변인이 5일 의협임시회관서 진행된 출입기자 브리핑에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복귀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밝혔다.

앞서 의사협회는 지난 5월 30일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이 수가협상에 무성의하게 임하고 있다며 건정심 탈퇴를...


의료용 대마의 합법화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습니다.

청원자는 의료용 대마가 선진국에서는 이미 합법이며, 환자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동의하나요?

의료용 대마 합법화 가시화되나
의료용 대마 합법화 주장이 꾸준히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국회에서 관련법이 발의된 데 이어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청원자는 의료용 대마가 선진국에서는 이미 합법이며, 환자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호소…


6개월 이상 국내 거주한 외국인은 건강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정부가 외국인의 건보 가입 자격 강화를 추진합니다.

외국인 6개월 이상 거주시 건보 의무가입
앞으로 외국인도 국내에 6개월 이상 거주하면 건강보험에 의무가입해야 하고, 보험료를 체납하면 체류기간 연장ㆍ재입국 시 체류기간 제한 등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7일 국내 체류 등록 외국인이 늘어나고, 건강보험 보장성이 강화되는 가운데 외국인의 건강보험 가입 및 이용이 합리적으로 이뤄지도록 외국인 건강보험 가입 및 자격 관리체계 개선을 추진한다고…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