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시간입니다.

지난 4월 당ㆍ정이 서남의대 정원을 활용해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기억하시죠?

최근 교육부가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설립하기로 하면서 공공의대(대학원) 설립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찬반 양측 의견이 팽팽합니다. 양측 주장을 확인해 보시죠.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찬반 “팽팽”
교육당국이 최근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설립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찬반 양측이 팽팽해 주목된다. 의료계는 이번 결정은 의학교육을 말살하는 것이라며 설립 저지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반면, 노조 측은 환영의사를 밝힌 것이다.

앞서 당정은 지난 4월 11일 서남의대 정원을 활용해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기로...


최대집 의사협회장이 취임 100일을 맞이했습니다. 최 회장은 지난 3개월 동안 다양한 행보를 보였는데요..

최 회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회무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의협회장, 100일 회견서 어떤 말 했나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임기를 시작한 지 100일째인 8일 의협회관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회무 추진 현황을 설명했다.

이날 최대집 회장은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8월 17일부터 전국의사회를 순회 방문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의정협의를 일방적으로 진행할 경우 협의중단 가능성도...


분쟁조정에 불응하는 의료기관은 사유를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분쟁조정법이 만들어질 당시, 의료기관은 조정에 불응하면 된다더니 이제는 의료기관을 점점 조이는군요.

분쟁조정 불응 의료기관 사유 제출 추진
피신청인이 조정신청에 응하지 않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현행법상의 ‘장애등급 제1급’을 ‘장애인복지법’의 개정사항을 반영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증장애’로 변경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자유한국당 신상진 의원도 폭행방지법을 발의했네요. 이번이 네번째 법안인데요, 과연 법안이 제정될까요?

이번엔 신상진 의원, 폭행방지법 발의
최근 의료인 폭행문제가 반복되는 상황에서, 국회에서 한 달 사이 관련법안이 4개나 발의돼 주목된다. 모두 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도한 법안들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상진 의원(자유한국당)은 9일 의료인과 환자를 폭행한 사람에 대해 반의사불벌죄 조항을 삭제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일부에서 최대집 회장이 추무진 전 회장보다 못하다는 지적을 합니다. 또, 임시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합니다. 시기상으로 성급한 주장 아닌가요?

추무진 회장보다 못한 최대집 회장?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의 임기가 4개월째 접어들었다. 5월 2일 취임했으니 이틀 후면 100일을 맞는다.

그동안 최대집 회장의 행보를 보자. 최 회장은 취임식에서 현재의 건강보험제도로는 높아진 국민의 의료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고 지적하며 ‘더 뉴 건강보험’을...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