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최근 응급실 의사가 진료중인 환자로부터 폭행을 당한 사건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진료실에서 환자가 망치로 의사를 구타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조현병으로 진료를 받아오던 가해자는 장애등급 진단과 관련한 임 모 전문의의 진단서 발급과 관련해 국민연금공단이 가해자에 대한 장애등급을 3등급으로 판정해 장애수당이 감소하자 이 같은 일을 저질렀는데요..

중간에 망치가 부러지지 않았다면 끔찍한 결과로 이어졌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네요.

응급실 또는 진료실에서의 의료인 폭행은 차례를 기다리는 환자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요?

진료실 폭행 또 발생, 망치 휘둘러 살인미수
연이어 발생하는 의료기관 내 폭력사건이 많은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끔찍한 진료실 폭행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강원 강릉의 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임 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조현병으로 진료를 받아오던 환자 문 모씨(남, 49)에게 주먹으로 목, 머리, 어깨 등을 구타당해 전치 2주의 상해를…


식약처가 성급하게 발사르탄이 함유된 고혈압치료제의 판매 및 제조를 중지시켰다가 해제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복지부는 무료 재처방이 가능하다고 발표했지만 현장에서 의사들과 환자들은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식약처, 발사르탄 사용 고혈압약 조치 변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중국 ‘제지앙화하이’社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고혈압치료제 219개 품목(82개 업체) 전체를 지난 7월 7일부터 점검한 결과, 해당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104개 품목(46개 업체)은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를 해제한다고…

발암물질 고혈압약 무료 재처방 가능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불순물 함유가 우려되는 고혈압 치료제인 발사르탄 원료 의약품에 대한 국민 불편 감소를 위해 재처방 등 조치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우선, 현재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재처방 등을 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9일 불순물 함유가 우려되는 고혈압 치료제인 발사르탄 원료 의약품으로...


응급실 폭행사건에 대해 시민단체와 노동조합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그들은 어떤 입장일까요?

응급실 폭행, 시민단체ㆍ노조 생각은?
최근 발생한 익산 응급실 폭행사건에 대해 의료계가 공분하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노조도 문제의 심각성과 대책 마련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만 처벌 강화나 수가 인상 등에는 부정적 입장을 전했다.

앞서 지난 1일 전북 익산의 한 종합병원 응급실에서 손가락 골절을 치료받던 46살 임 모씨가 당직 의사와 말다툼을 벌이다 무차별 폭행을 가했으며, 해당 의사는 현재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이후 익산경찰서는 지난 5일 임 씨에 대해...


한방난임치료 사업의 급여화가 내년 5월 나오는 연구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한방난임치료와 관련한 토론회가 열렸는데 한의계는 어떤 주장을 했을까요?

한방난임 급여화? 복지부 “내년 돼봐야…”
각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한방난임치료 사업을 정부 주도로 시행하고 급여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한의계를 중심으로 제기됐다. 또한 임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의ㆍ한협진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보건당국은 내년 5월에 나오는 관련연구 결과를 본 후...


응급실 의사폭행에 대한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는데 20만명을 채우기가 쉽지 않아 보이네요.

응급실 의사폭행 청와대 국민청원 어둡다?
익산 응급실 의사 폭행사건 피의자를 철저히 수사하고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한 청원인은 지난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감옥에 갔다 와서 칼로 죽여버리겠다’는 제목의 글을...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