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와 약사회가 의약분업을 놓고 한판 붙었습니다.

소청과의사회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을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하며 의약분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이 과정에서 약사 직능을 폄훼했다고 약사회가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약사회는 의약분업제도가 일방적으로 의사에게 유리한 제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소청과의사회가 반박 성명을 내고, 의약분업 폐기를 논의할 협의체를 함께 구성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소청과의사회와 약사회의 논쟁은 어떻게 정리될까요?

소청과의사회ㆍ약사회, 의약분업 충돌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회장 임현택)와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가 의약분업이 거론된 신문광고를 두고 충돌하는 모양새다.

소청과의사회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을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하며 의약분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이 과정에서 약사 직능을 폄훼하고…


의료인 정원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의료기관 인증을 취소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특히 의료기관은 보건당국에 정원 준수 현황을 연 2회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잊을만 하면 의료계를 옥죄는 법안이 발의되고 있습니다.

의료인 정원기준 미충족시 인증취소 추진
의료인 정원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의료기관 인증을 취소하고, 연 2회 보건당국에 정원 준수 현황을 보고하도록 하는 방안 등이 추진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권은희 의원(바른미래당)은 지난 2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


중환자실이 갖춰야 할 시설 및 운영 기준 등의 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중환자실의 설치를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법적 기준 못갖추면 중환자실 설치 금지
의료기관에서 법령에 따라 중환자실이 갖춰야 할 시설 및 운영 기준 등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시설을 중환자실, 집중치료실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으로 설치ㆍ운영하는 것을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천정배 의원(민주평화당)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최근 공중보건의사제도 운영지침이 개정됐습니다. 어떤 내용이 바뀌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공보의 수당 상승 외 자녀돌봄휴가도 신설
공중보건의사의 수당이 6년만에 오른데 이어, 연간 2일 ‘자녀돌봄휴가’라는 특별휴가도 받을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최근 개정된 ‘2018년도 공중보건의사제도 운영지침’을...


대한의사협회 대의원들이 최대집 의협회장 당선인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대의원들은 당선인 인수위가 요구한 예산안을 총회에서 대부분 통과시켰습니다.

최대집 당선인 투쟁 힘 실어준 대의원들
대한의사협회 최고 의결기구인 대의원회가 오는 5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최대집 의협회장 당선인에게 힘을 실어줬다.

대의원들은 2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70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제40대 회장직 인수위원회의 요청을 반영한 2018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편성(안)을...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