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이번주는 설 연휴로 인해 일주일이 짧았는데요, 정부가 깜짝 놀랄 발표를 했습니다.

바로 1회용 주사기를 재사용해 환자에게 위해를 끼친 의료인의 면허취소를 추진하겠다는 소식인데요, 과연 규제가 능사일까요?

충분한 교육과 보상이 선행돼야 하지 않을런지요?

1회용 주사기 재사용시 면허취소 추진
지난해 C형간염 집단감염을 야기한 다나의원 사태 이후 1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감염 의심신고가 또 다시 접수되자 보건당국이 면허취소를 비롯한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12일 충북 제천시 소재 양의원, 강원 원주시 소재 한양정형외과의원에서 1회용 주사기 등 재사용으로 인한 감염 의심 신고가 접수돼 해당 지자체와 함께 역학조사에 착수했다고…


대학병원들이 인턴의 근무 시작일을 변경하면서 기존 인턴들이 피해를 보게 됐습니다.

새로 들어오는 인턴의 경우 계약서 상의 근무 시작일은 3월부터이지만, 그 동안 대학병원들은 관례적으로 일주일 먼저 인턴들을 불러 들여 근무하게 했는데요, 이로 인해 의료사고가 났을 때 보호 문제와 보상 문제 등이 발생했습니다.

대학병원들이 올해부터 인턴 근무 시작일을 3월초로 바로잡으면서 기존 인턴들에게 보상책을 마련하지 않아 파업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인턴들의 잃어버린 일주일 누가 보상하나
대학병원 인턴 근무 시작일이 올해부터 변경되는 과정에서 피해자들이 생겨 대책 마련 요구가 나오고 있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새로 들어오는 인턴의 경우 계약서 상의 근무 시작일은 3월부터이지만, 그 동안 대학병원들은 공보의나 군의관 입대가 2월 말에 이뤄짐에 따라 인력공백을 메우기 위해 관례적으로 일주일 먼저 인턴들을 불러 들여 2월 넷째주부터…


지난해 우리나라 의약품 사용금액이 15조 5,304억원에 달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한 의약품은 혈압강하제로 1조 3,630억원을 기록했고, 뒤를 이어 동맥경화용제, 항악성종양제, 소화성궤양용제 순이었습니다.

의료기관 소재지 및 약효분류별 의약품 사용 현황을 확인해 봤습니다.

의약품 사용 현황 살펴볼까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빅데이터 개방시스템(http://opendata.hira.or.kr)’을 통해 의료품 사용에 대한 통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는 요양기관 원내에서 직접조제 및 투약하거나 약국에서 처방조제(직접조제 포함)한 보험등재 약제를 대상으로 집계한 것이다. 심평원 자료(심사년월 기준)를 토대로 요양기관 소재지별 및 종별(서울), 약효분류별(상위 5개) 의약품 사용 현황을


현재 약침 소송이 진행중인데요, 이 소송은 의사협회가 지난 2012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없이 불법 의약품인 약침액을 대량 제조해 일선 한의원에 유통시킨 대한약침학회를 의약품 불법 제조ㆍ유통 및 조세포탈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한 데 따라, 서울중앙지검이 지난 2014년 7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기소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약침학회장이 한정호 교수 사건의 판결문을 증거자료로 제출해서 눈길을 끌었는데요, 한정호 교수 사건 재판부의 해석이 약침 소송에 영향을 줄까요?

한정호 교수 판결, 약침 소송에 영향?
한약제제 제조와 조제에 대한 한정호 교수 사건 재판부의 해석이 약침 소송에 영향을 줄까?

강모 대한약침학회장 측은 서울중앙지방법원 제22형사부가 지난 3일 진행한 ‘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부정의약품제조등)’ 소송에서 한정호 충북대 교수의 판결 내용을…


의사협회와 비대위가 일반 회원과 대화에 나섭니다. 의협과 비대위는 오는 13일 의협회관에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추무진 회장은 내부 의견을 수렴하고 회무에 반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토론회에서 어떤 결과가 도출될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의협ㆍ비대위ㆍ회원 대화의 장 열린다
대한의사협회 집행부와 비상대책위원회, 그리고 일반회원이 대정부 투쟁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한 장이 마련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와 범의료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광래)는 오는 13일(토) 오후 4시 의협회관 3층 회의실서 원격의료 추진 및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추진 등…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