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실이 지난해 말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데 이어 최근에는 약제관리실과 직무연관성이 있는 회사의 대표를 남편으로 둔 직원을 인사조치 하는 등 연초부터 어수선한 분위기다.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지난해 12월 29일 심평원 약제관리실과 약제급여평가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이는 일부 제약사가 심평원의 급여결정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소속 위원의 개인정보와 회의록 등 의약품 등재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가져가고 심평원 약제급여실 간부급 직원들의 핸드폰 등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특히, 지난 2일과 3일 휴온스와 LG생명과학을 연이어 압수수색하는 등 제약사와 심평원 약평위원 사이의 커넥션을 조사하는데 속도를 냈다.

현재 심평원은 검찰의 압수수색 배경을 파악 중이며, 일단 검찰의 수사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해 들어서는 심평원 약제관리실과 직무연관성이 있는 민간회사의 대표를 남편으로 둔 직원에 대해 인사조치가 내려지는 이슈도 발생했다.

심평원 약제관리실 A 부장의 남편이 의약품 및 의료기기 인허가ㆍ보험 컨설팅 전문업체의 대표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료계 등에서 심평원 업무의 공정성 등에 문제를 제기했고, 심평원은 즉각 해당 직원을 인사조치했다.

지난 6일자 심평원 인사발령 자료에 따르면, A 부장은 오는 9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으로 파견근무를 나가게 된다.

심평원 관계자는 “배우자 등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임직원이 관련 직무를 회피할 수 있는 내부규정(임직원 행동강령)이 있지만 강제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인사조치 역시,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한 것이지 해당 직원의 업무수행에 문제가 있었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