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은 2008년도 건강보험(의료급여 포함)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해 ‘2008년 주요수술통계’를 14일 발간ㆍ배포했다.

‘2008년 주요수술통계’는 통계법 제18조에 의한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제350-04호)로서 국내서 시술하고 있는 수술 중에서 보건의료정책 수립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통계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32개 주요수술에 대한 통계이다.

통계집에 포함된 수술은 관상동맥우회수술, 충수절제술, 전립선수술 등 OECD가 요구하고 있는 20개 수술과 뇌종양수술, 위절제술, 치핵수술 등 국내 실정을 고려한 12개 수술로서 수술환자들이 실제 입원해 수술을 받은 건에 대해 수진기준 시점으로 작성했다.

통계집은 ▲제1장 연령별 성별 수술현황 ▲제2장 시ㆍ도별 의료기관 종별 수술현황) ▲제3장 수진월별 현황) ▲제4장 의료기관 시ㆍ도별 수술현황 ▲제5장 주요수술통계 지표) ▲제6장 다빈도 수술질환별 순위 20위로 구성돼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수술건수는 134만 건이었고, 질병별로는 치질 27만건, 백내장 25만건, 제왕절개 16만건, 일반척추 12만건 순이었다.

주요수술통계는 공단 홈페이지(www.nhic.or.kr) 통계자료실 게시를 통해 모든 이용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인 KOSIS와 연동해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이번에 발간된 주요수술통계자료를 빠른 시일 내에 구축해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