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신체 활동 일기를 쓴다. 식사일기와 마찬가지로 신체활동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시간대별로 움직임에 관한 내용을 적다 보면 어떤 점이 문제점인지 파악할 수 있고,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자투리 시간을 찾아낼 수 있다.

 

② 배가 고픈 것이 아닌데도 무엇인가 먹고 싶어지면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전화통화 또는 메신저를 이용해도 좋다. 대개는 그 순간만 넘기면 먹고 싶은 유혹을 극복할 수 있으므로 잠시라도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TV를 보고 싶다면 집에서 훌라후프 돌리기, 고정식 자전거 타기, 런닝머신, 스텝퍼 등의 운동기구를 이용해서 TV 시청과 함께 운동을 시작한다고 규칙을 정하라. TV 시청은 활동량을 줄이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TV 시청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다만 시청시간을 줄이기가 어렵거나 꼭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운동을 함께 하는 방법으로 활동량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④ 운동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처음부터 혼자서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 함께 운동을 해보라. 함께 운동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운동시간이 길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 운동을 시작했다면 운동량을 조금씩 늘리도록 계획을 세워라.(예를 들면 1- 운동장 3바퀴돌기 2- 운동장 4바퀴돌기…)

 

⑤ 운동할 때나 움직일 때에 흥겨운 음악을 듣는다.

 

⑥ 만보계를 이용한다.꼭 만보가 아니더라도 일정수준으로 걷는 양을 유지할 수 있다.

 

⑦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무엇인가 먹기보다는 무조건 움직인다. 목표지점을 정해두고 무작정 걸어도 좋고, 집안 청소를 시작해도 좋다. 계단 오르내리기를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자료제공: 엔젤 다이어트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