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근 동양인과 서양인의 항암제 반응이 틀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암센터 암전이연구소 정희철, 라선영, 노성훈, 정현철 연구팀은 동양인과 서양인 위암 환자에서 유래한 위암세포 속 다제내성단백질 염기서열을 비교한 결과 유전자 변이를 일으키는 위치가 차이를 보였다고 7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인간의 유전자 DNA 염기서열은 99.9%가 같다. 나머지 0.1% 염기서열 중 변이를 일으키는 염기 위치에 따라 피부색, 인종, 생김새 등이 결정된다.

 

이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세포핵 속의 염색체가 가지고 있는 염기서열 중 염기 변이가 일어나는 곳이 각각 틀리기 때문이다.

 

대부분 단 하나의 염기만 변이가 일어나는데, 이를 단일염기다형성이라 부른다. 질병에 대한 개인적 차이도 단일염기다형성 때문에 증상이 달리 나타난다.

 

동양인과 서양인에서 같은 항암제를 투약해도 효과나 부작용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연구팀은 57개 세포에 대해 동양인과 서양인 암세포의 다제내성단백질 중 대표적인 염기변이 2곳을 조사한 결과 동양인 위암환자 유래 암세포에서는 2677 위치에서, 서양인 위암환자 유래 암세포에서는 3435 위치에서 각각 변이가 많은 것을 발견했다.

 

다제내성단백질은 우리 몸속 세포에서 항암제 등 이물질이 세포 안으로 들어 왔을 때 이를 세포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다제내성단백질이 유전자 변이 없이 정상적으로 발현하면 약물을 세포 밖으로 내보내는 활동이 활발해 약물에 대한 감수성이 떨어진다. 반대로 변이가 일어나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오히려 약물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진다.

 

이번 조사결과 유전자 변이 위치 조합과 항암제 감수성에 대한 실험에선 두 곳 모두 정상인 그룹보다는 2677 위치가 정상이면서 3435 위치에서 유전자변이가 있는 경우 항암제에 특히 파클리탁셀에 높은 감수성을 나타냈다.

 

비 아시아인의 경우 항암제 감수성이 75%인 반면 아시아인 암세포에서는 38%의 감수성을 나타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파클리탁셀 항암제가 동ㆍ서양 환자 모두에게 사용되고 있지만 효과 면에서 서양인 환자들에게 더 높은 효과를 보인다는 말이다.

 

정현철 세브란스병원 암센터 원장은동ㆍ서양인 암세포의 유전자 발현 차이에 의해 항암제 감수성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향후 환자에서도 항암제 치료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항암제 차이에 따라 향후 맞춤형 항암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