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와 한의사에게 선별검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언론가 나오자 소청과의사회가 사실로 확인도리 경우 폐과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국민일보는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를 통한 전 국민 검사를 위해 전국 약국과 병의원, 한의원을 활용하기 위한 실무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2만여개 약국, 7만여개 병의원, 1만5000여개 한의원에 기존 검사소까지 활용하면 1개 시설당 500명 이하로 담당하게 돼 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핵심 관계자가 “현재 임시 선별검사소를 확대하고 있지만 전 국민을 검사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전국 약국과 병의원, 한의원 등에서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소청과의사회(회장 임현택)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2008년 국군철정병원(현재 홍천병원)에서 뇌출혈 병사를 국군수도통합병원으로 헬기 후송 후 복귀하다 용문산에서 추락해 조종사 2명, 군의관 1명, 간호장교 1명, 기간병 2명이 사망한 사건을 소개했다.

소청과의사회는 “군병원 당직체계는 당직 군의관 1명과, 후송 군의관 1명 체제이다. 즉, 당직의사 1명이 응급 진료를 보고, 수도병원으로 후송이 필요하면 선탑 간부를 군의관이 하게 된다. 이때, 의정 장교나 부사관들은 병원내 당직을 선다. 따라서 응급 진료할 능력 자체가 애초에 안되는 한방 군의관은 후송만 담당하는 구조였다.”라고 설명했다.

소청과의사회는 “뇌출혈 등 후송중 처치가 필요할 수 있는 환자들을 후송 시에는 ‘한방 군의관이 안가고’ 환자의 바이탈 사인이 흔들려서 생명이 위독한 상황에 처하면 즉각 대처할 수있는 바이탈을 볼 수 있는 군의관이 대신 후송을 간다. 저 때도 후송 군의관은 한방과였는데, 이른 바 한방군의관은 바이탈을 볼 능력이 안돼 마취과인 정재훈 대위가 대신 헬기를 타고 후송을 갔다가 헬기 추락으로 순직했다.”라고 설명을 이어갔다.

소청과의사회는 “정대위는 전역 2개월 남겨놓고 결혼한지 1년 안되는 신혼이었고, 간호 장교도 애가 둘이었다고 한다.”라며, “이 사고로 한방 군의관의 효용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됐다. 주로 골절, 맹장수술 등 상급의료기관인 군병원에 한방과가 있을 필요가 있느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군단급 병원 및 통합병원에 한방과가 사라지는 계기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소청과의사회는 “의학전문가에 의해 세심하게 시행되지 않으면 위양성과 위음성이 큰 코로나19 진단에 일반인과 다를 바 없는 한의사들를 동원하겠다는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무모한 발상에 감염병 전문가로서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고 밝혔다.

소청과의사회는 “한의사를 의사와 같다고 생각한 발상을 한 정부여당과 청와대의 의료정책 담당자는 흑막 뒤에 짬짜미로 국정농단을 하고 있는 자가 누구인지 명백히 밝혀야한다.”라고 주장했다.

소청과의사회는 “만약 약사와 한의사가 코로나 선별검사를 하는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추진되면 레지던트, 스텝을 포함한 소아청소년과 폐과운동을 즉각 실행에 옮기겠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