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방역조치 강화에 나선다.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위험시설을 사전에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으며, 중대본은 지역사회 집단감염을 막기위해 고위험시설을 추가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는 코로나 확산을 경고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문가들은 2차 대유행에 대비한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본지가 최근 5주간 확진자 추이를 분석한 결과, 확진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5주간 코로나19 확진자(지역사회, 해외유입) 현황
최근 5주간 코로나19 확진자(지역사회, 해외유입) 현황

지난 5월 초 전국에서 확진자가 10명 이내로 발생했으나, 최근 50명에 육박하고 있다.

특히, 인구가 밀집해 있는 수도권에서 20여명 안팎으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대규모 유행이 우려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ㆍ도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부처 대응 상황과, 하절기 대응 의료인력 근무 피로도 경감 등을 논의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6월 7일(일)부터 6월 20일(토)까지 2주간을 살펴보면 1일 평균 신규 확진환자 수가 46.7명으로 이전 2주간(5월 24일∼6월 6일)의 39.6명에 비해 증가했다.

또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환자의 비율도 종전 8.1%에서 10.6%로 상승했고, 방역망 내 환자 관리 비율은 80% 미만으로 나타났다.

특히, 확진환자 발생 연령도 높아지고 있어, 6월 3주에는 확진자 중 절반이 50대 이상으로 중증 환자가 증가할 위험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대본은 대규모의 급격한 유행 확산은 억제하고 있으나, 방역당국의 추적이 유행 확산을 충분히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각 부처와 지자체에 위험시설을 사전에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본부장 정은경)는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리치웨이ㆍNBS파트너스ㆍ대자연코리아ㆍ힐링랜드 23ㆍ자연건강힐링센터ㆍ홈닥터 등 방문판매업체 관련 발생한 집단발병 사례를 분석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방문판매와 관련한 지역사회 확진자는 총 254명이다. 사업설명회, 교육, 홍보행사, 각종 소모임을 통해서 중ㆍ장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방문판매업체ㆍ유흥시설 등 고위험시설 방문 자제를 촉구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는 밀접ㆍ밀폐ㆍ밀집의 3가지 전파 요소를 모두 갖춘 방문판매 업체와 관련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문판매 등 적접판매홍보관을 고위험시설로 선정해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 고위험시설은 ▲클럽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스탠딩 공연장 ▲노래연습장 ▲콜라텍 ▲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류) 등이었으나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방문판매, 다단계판매, 후원방문판매업체) ▲유통물류센터 ▲대형학원(일시수용인원 300인이상) ▲뷔페 등이 추가됐다.

고위험 시설 지정에 따라 방문판매업체 사업주ㆍ종사자, 이용자는 6월 23일(화) 오후 6시부터 핵심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사업주ㆍ종사자 핵심 방역수칙은 ▲출입자 명부 관리(전자출입명부 설치, 수기명부 배치) 철저히 하기 ▲근무 시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손 씻기 등 위생관리 철저히 하기 ▲행사 등 영업활동 전/후 시설 소독하기 ▲공연, 노래 부르기, 음식제공 등 하지 않기 등이다.

이용자 핵심 방역수칙 ▲증상 확인 협조 및 유증상자 등 출입하지 않기 ▲이용자 간 2m(최소 1m) 이상 간격 유지하기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기 등이다.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설 사업주나 이용자에게 벌금(300만원 이하)이 부과되고,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할 수 있다.

특히, 서울시는 생활속 거리두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복귀를 시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브리핑에서 “여름에 접어들면서 코로나19가 손에 잡힐 것 같았지만 지난 한 달 사이 60세 이상 고령확진자가 10배 늘고, 감염경로를 알수없는 깜깜이 환자도 10%를 넘었다.”라며 “지금은 중대한 고비이다.”라고 우려했다.

박 시장은 “서울이 뚫리면 대한민국이 뚫리고, 지금까지 해왔던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라며, 2차 대유행을 막기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먼저, 코로나19 대응 초기부터 중점을 뒀던 ‘검사ㆍ확진→역학ㆍ추적→격리ㆍ치료’라는 3T(Test-Trace-Treat) 체계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대대적인 선제 검사를 통해서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이미 서울시는 증상이 없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모집한 1,000명에 대해 선제검사를 실시중이다.

이어, 감염병 대응과 연구를 전담할 조직과 추적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

오는 7월 역학조사실과 방역관리팀 감염병연구센터를 설립하고, 확진 환자 발생시 신속하게 동선을 추적하는 임무를 수행할 역학조사 요원을 대폭 증원해 추적관리 역량도 강화한다.

또한, 대규모 집단 감염 발생으로 인한 의료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중환자 병상 확보 등 단계별 대응 체제도 갖추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대응체계와 함께, 앞으로 3일간 1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병상 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등 공공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정도에 이르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는 치료제와 백신이 없는 현재 상황에서 약삭빠르고 영악한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안이다.”라며, “느슨했던 마음을 다잡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생활을 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