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코로나19의 총체적 방역 실패 책임을 종교 단체에 떠넘겨선 안 된다며 정부의 책임 전가 행태를 꼬집었다.

정부는 질병 발생 상황이 종식되지 않았음에도 확진자 발생이 소강상태를 보이자, 일상생활과 종교 활동을 포함한 단체 활동을 권유해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 감염자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증가하는데도 방역 실패를 인정하지 않기 위해서, 격리 및 차단 중심의 기존 방역 대책을 유지해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감염증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뒤늦게 격상했지만 정부 초기 대응 실패에 대해선 사과하지 않았다.

특히 문 대통령은 23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전과 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라면서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고 종교 단체를 직접 거론했다.

먼저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4일 감염병 위기경보 격상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의 총체적 방역 실패 책임을 감염된 환자들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정부가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단체에 돌리고 있다.”라며, “이들 역시 누군가에게 감염된 환자들이고 이들이 고의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한 바 없다.”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이들도 보호받고 치료받아야할 환자들이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이자 피해자인 이들을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는 극히 경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의협은 “종교 단체와 무관하고 감염의 역학적 경로가 불분명한 수백명의 환자들이 전국에 산재해 있다.”라며, “이들의 역학적 경로를 파악하고 확산 차단을 위해 충분한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국의사총연합도 “코로나19 사태 주된 관점이 모 종교의 행태에 맞춰져 있는 것은 본질을 꿰뚫지 못하기 때문이다.”라며, “서울 등지에서 발생한 감염원을 알지 못하는 깜깜이 전염의 심각성이 더 부각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노환규 전 의사협회 회장도 자신의 SNS를 통해 “신천지도 신종코로나 확산에 책임이 있다. 거짓말을 하도록 신도에게 종용하고 사후 비협조의 책임도 있다.”라고 전제하면서도 “하지만 이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 감염원이 출입하는 문을 활짝 열어놓고 낙관론을 폈기 때문이다.”라고 일침했다.

노 전 회장은 “대통령과 정부는 신종 코로나가 곧 사라질 것이니 위축되지 말고 일상적 행사들을 진행하라고 했고, 신천지는 이를 따랐을 뿐이다.”라며, “그러다가 지역사회감염이 확산되니 책임을 신천지에 뒤집어 씌우기 바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에 이어 제2의 감염원이 됐다. 감염원의 출입문을 활짝 열어놓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모든 의사들이 안다.”라면서 코로나19 감연 확산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