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 환자 등 면역저하 환자가 반드시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을 전적으로 환자가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3일 국내 장기이식 환자, 무비증 환자 등 면역저하 환자의 예방접종에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가중시킨다며 빠른 급여화를 촉구했다.

비장이 없는 무비증 환자나 이식거부반응 예방을 위해 면역억제제를 먹는 장기이식환자는 면역이 저하돼 각종 병원균에 취약하며, 패혈증 등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이 때 면역력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예방접종으로, 면역저하 환자에게는 필수불가결한 의료행위이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도 성인 예방접종 안내서를 통해 면역저하 환자에게 5~7가지의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문제는 예방접종이 비급여항목이어서 병원마다 가격이 제각각인 점이다. 서울대병원 기준, 간이나 신장이식을 받은 환자는 1인당 358,468원의 예방접종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여기에 진료비와 주사비까지 합치면 환자부담은 더욱 커진다.

전국적으로 지난 한 해만 하더라도 장기이식환자들이 예방접종으로 부담한 비용이 17억 2,000만원에 달한다.

면역저하 환자는 평생 치료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의료비 부담이 막중하다. 아산병원 자료에 따르면, 신장 이식의 경우 수술부터 퇴원 시까지의 평균 약 1,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고,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투약료와 검사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방접종 비용까지 100% 본인 부담금으로 해결하면서 가계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윤일규 의원은 “면역저하 환자들이 막대한 치료비 때문에 꼭 필요한 예방접종마저도 망설이는 현실이 안타깝다. 이는 돈 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의료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는 ‘문재인 케어’의 방향과도 상충한다.”라며, “정부는 면역저하 환자에게 예방접종을 권고만 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