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오는 23일(월)부터 6월 15일(수)까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보호를 위한 전국 일제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전국 일제조사는 안타까운 사정으로 복지지원 사각지대에 방치된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찾아주세요! 알려주세요! 소외된 우리 이웃’이라는 주제로 전국적으로 진행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5월 2일 “우리 사회에는 거주지 불분명 등으로 기초생활수급자에도 해당되지 않아 복지의 사각지대에 방치된 사람들이 있다”며, “국가가 일제점검을 통해 이런 사람들을 찾아 보살펴 줘야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복지사각지대 전국 일제조사 추진계획’을 마련해 지난 16일 중앙 일제조사추진단 회의와 시도 복지담당 국장 회의를 개최하고, 일제조사 추진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중앙일제조사추진단(단장 복지부차관)은 교육과학기술부ㆍ행정안전부ㆍ고용노동부ㆍ여성가족부ㆍ경찰청과 복지부 국장 등 15명으로 구성돼 부처 간 협력체계 유지, 일제조사 지원 및 홍보를 수행키로 했으며, 향후 원활한 일제조사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시ㆍ도 복지국장 회의를 개최해 시ㆍ도, 시ㆍ군ㆍ구 지방자치단체별로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제조사추진단을 구성해 조사계획 수립 및 현장 확인, 민간단체의 참여 및 홍보방안 마련 등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일제조사의 중점 조사대상은 사회적 보호가 필요하나 국가나 사회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다.

아울러 이번 조사는 행정기관의 직접조사와 시민들의 신고에 의한 조사로 진행되며, 민간단체와 시민이 우리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복지 소외자를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중앙은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번)로 신고하고, 지방은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마련된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