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포커스뉴스는 전국의사총연합 지부장들의 인터뷰를 연속 게재합니다. 지부장들이 전의총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개원의사들이 나아가야할 방향, 그리고 의사협회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소개합니다.

① 이용진 경기북부지부장
② 강대식 부산지부장
③ 김창훈 전남지부장
④ 최운봉 강원지부장
⑤ 이정훈 제주지부장
⑥ 장영민 서울남부지부장

“정부가 건보재정 절감을 위해 의사들을 핍박하는 정책들을 마구 쏟아내고 있는데, 가장 적극적으로 접점에서 의사 권익을 보호하고 정부에 요구할 수 있는 대표단체인 의사협회장이 반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의사총연합 강대식 부산지부장은 최근 전의총 활동에 활발하게 참가하는 이유에 대해 의협 집행부에 대한 회의와 전의총의 노선에 대한 공감 때문이라고 밝혔다.

강대식 지부장은 전의총 활동 전에도 한국의사회 멤버로 활약하며 잘못된 의료제도에 관심을 많이 갖던 개원의 중 하나였다.

그는 전의총 창립 당시 운영위원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지만 조직을 이끌만한 역량과 마인드가 없어 거절하고, 전의총 창립총회 때도 참석을 못해 마음이 무겁다가 결국 공항으로 발걸음을 돌려 비행기를 타고 서울로 향했다고 한다.

“머릿수라도 채우고 참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유사단체가 있었지만 지금 전의총처럼 조직적이고 정책적이며 실질적인 일들을 절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조직은 없었습니다.”

강 지부장은 “우리 나이정도 되면 대부분 자신에게 안존하려고 하지, 남에게 눈길받는 짓은 잘 안하려고 한다”며, “그러나 우리같은 사람들이 나서줘야 마음속에만 있던 사람들에게 메시지도 던지고, 후배들의 바람막이도 할 수 있다”면서 ‘참가’의 의미를 거듭 강조했다.

또, 전의총이 지금 하는 일은 감춰진 목적이나 이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열정과 정의, 기존 단체가 없던 머리를 가지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자부했다.

일부 기득권과 중견의사들에 대한 쓴소리도 전했다.

의사들이 바라는 방향은 비슷하고 공감은 하면서도 ‘변화’를 싫어하고, 단지 자기에게 반하는 사람들이나 전의총이 주도를 하니까 반감을 가진다는 것이다.

그는 “순서에 의해 올라와 ‘장’ 하나 하고 있는 사람들은 두려움이 많다”면서, “우리가 하는 일 자체가 전부 똑같이 가는 길인데, 자기를 밟고 가는 것처럼 착각하고 얘기하니 어려워진다”고 안타까워했다.

대의원총회도 마찬가지로, 그들이 생각하는 의협의 올바른 위상은 일반 민초의사들의 생각과 결국은 똑같은데 자기들의 엘리트 의식대로만 하려고 하니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강 지부장은 “부딪혀서 설득하고 정책대결하고, 정 안되면 파업이라도 하는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바른 의료제도의 항구적 정착이라는 모토 안에 많은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걸 지켜내지 않으면 생존의 문제와 직결됩니다.”

그는 “요새 의사 수는 늘어나는데 인구는 정해져 있어 의원 경영이 어렵다”며, “매출총액이 1,300만원이 안되는 의원이 57%라는데, 뒷짐 지고 있을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강대식 지부장은 기형적인 사회제도와 편견에 가득찬 사람들의 시선에 대해서도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의료계에서 보조적 역할을 하는 약사같은 직능이 의사들의 수익을 넘어가는 구조는 정의롭지 못한 것이며, 그러면 도전을 받게 됩니다. 약학대학원 경쟁률도 엄청나고, 약대도 앞으로 통 6년제를 하겠다던데…”

그는 또 한국사회에서 의사는 돈을 잘 벌지만 뭔가 정의롭지 못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며, 의사 자격증을 가질 때까지 고생한 것은 안보이고 돈을 잘 쓰는 것처럼 보이니까 시기질투하는 분위기라며 아쉬워했다.

“정부도 정책을 입안할 때 그런 식으로 의사들을 매도한 것이 20년 가까이 되다보니 의사가 이 꼴이 됐습니다. 자기보다 잘 나면 배 아파하는 국민성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강대식 지부장은 정부의 의사 옥죄기 정책과 사회적 편견 사이에서 힘들어하는 의사들을 위해 “회장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조정하는 사람들은 세상 바뀌었으니 물러나줘야 한다”며, “그들 때는 양보해도 가능했지만 우리에게는 생존의 문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