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유통업계도 최저임금제처럼 최저마진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지오영 회장)은 18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연구를 통해 적정 마진 산출 및 공론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선혜 회장은 “제약과 유통은 굉장히 긴밀한 사업파트너다.”라며, “국가가 제약산업을 국가성장동력 산업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제약이 신약을 내더라도 유통히 받쳐주지 못하면 가치를 완벽히 이룰 수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제약업계가 건강보험 약가제도 및 영업비용 절감 등에 따른 부담을 유통업계에 유통마진 축소 형태로 떠넘기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정상적인 의약품 공급 시스템을 무너뜨릴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일부 다국적 제약회사는 1~2% 초저마진을 제공한다. 특히 제약사의 고가 주력제품인 주사제 상당수는 3%대 마진으로 고정 비용에도 미치지 못한다.”라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유통마진 1~2%는 밑지로 팔라는 것이다. 고정비도 안나온다.”라며, “유통비용이 8%는 넘어야 유통업계가 생존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다.”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최저임금제가 있는 만큼 최저 교통마진을 제도화시키는게 어떤가 생각한다.”라며, “의약품유통정책연구소가 적정마진을 연구중이다. 9월중 연구가 마무리될 것으로기대하고 있다. 올해 안에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저마진을 제시하겠다.”라고 말했다.

유통업계의 고질적인 의약품 반품 문제도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유통업계를 힘들 게 하는 것 중 대표적인 게 의약품의 반품이다. 우리나라에는 2만 9,000종의 보험약이 있는데 미국은 5,000종에 불과하다.”라며,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는 굉장히 종류가 많다.”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환자가 처방전을 가져오면 약이 없는 경우가 많고, 주문해서 가져다 놓으면 처방전이 나오다가 끊긴다. 재고로 쌓이니까 반품으로 떨어진다.”라면서, “의약룸 종류가 많으니까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반품에 의한 재고가 1,000억원대로 추산된다.”라고 꼬집었다.

조 회장은 약업계의 문제점을 극명하게 보여준 사건이 발사르탄 사태라고 예를 들었다.

조 회장은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는 약업계의 문제점이 극명하게 노출한 사건이었다.”라며, “공동 생동으로 대표되는 과도한 제네릭 양산이 문제의 원인이었다.”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원료약품에 대한 품질관리 미흡으로 국민의 의약품에 대한 신뢰도는 추락했고, 반품 문제도 드러났다.”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발사르탄 제제 250여종 중 70여개가 문제가 됐다. 복지부와 식약처의 요청으로 유통업계가 약국에서 회수했다.”라며, “약국은 유통업체에 고시가로 정산했는데, 제약사는 유통업체에 출하가로 정산해 줬다. 유통업체는 회수 비용뿐만 아니라 약가차액으로 인한 손실까지 떠안았다.”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조 회장은 “의약품 반품 문제는 과다한 국내 의약품의 숫자로 인해 나온다.”라며, “유통이 떠안고 있는 문제를 정부와 제약사, 약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 풀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 회장은 올해 회무로 ▲경영 및 운영 합리화를 위한 유통하진 현실화 ▲정부에 유통업계 지원 요청 ▲유통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기반 마련 ▲글로벌 시대 대비한 체질 개선 노력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