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국민건강보험의 파트너로서 의사와 한의사중 하나만 선택하라.”

전국의사총연합(이하 전의총)은 11일 성명을 내고, 한방과 함께 건강보험의 공급자로서 자리매김 하는 것이 자존심이 상한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전의총은 “지금까지 한의사는 의사와 함께 의료인이라고 분류돼 마치 의사와 동급의 직업인양 대우 받으면서 국민을 현혹해 왔고, 의사들은 묵묵히 한방사로 인한 부작용과 사고도 생명을 중시하는 소명만을 생각하며 치료해 왔다.”라고 현실을 설명했다.

전의총은 “그러나 의사들의 인내심은 최근 한방에서 일어난 봉독약침 사망 사건에 도움을 주려던 한 가정의학과 의사의 고소 사건으로 인해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며, 한방에 응급의료 전문약품을 사용하고 현대의과의료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며 오히려 의사들을 비난하는 한의사협회의 후안무치한 작태로 마침내 분노가 폭발하기에 이르렀다.”라고 지적했다.

전의총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질병과 치료를 감시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유독 한방에 대해서는 검증도 없고, 규제도 없으며, 오히려 의사가 하면 불법이라던 행위도 한방이 하면 합법이라며 한방을 옹호해 왔다.”라고 꼬집었다.

전의총은 “더 이상 국수주의적인 망상에 빠져서 국민의 건강을 내팽개칠 수 없다. 한방치료로 인한 2차 피해로 병ㆍ의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사연은 하나 하나 언급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라며, “의사들은 이제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전의총은 “한의사는 의사가 아니고, 한방은 의학이 아니며, 한약은 의약품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국민건강보험의 공급자로서 의사와 함께하고 싶다면 당장 한의사를 의료인에서 제외하고 한의사라는 명칭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의총은 “한방은 단순한 토속의학으로서 하나의 문화로 취급받아야 할 잔재일 뿐이다.”라며, “절대 의료로서 자리매김하게 방치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전의총은 “의사들의 주장은 의사들의 직역 이기주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며, 계속해서 발생하는 한방의 검증되지 않는 치료로 인해 발생한 각종 의료사고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주장이다.”라며, “정부는 의사들의 요구에 분명히 답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전의총은 “올바른 의료제도를 만들어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것 역시 의사들의 사명이며, 이를 지키기 위해 단체 행동마저 불사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정부는 이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