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는 비소세포폐암과 요로상피암 첫 항 PD-L1 면역항암제 티쎈트릭®의 2차 이상 급여 출시와 요로상피암 1차에서의 허가 확대를 기념해 21일 조선호텔 2층 코스모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내 최초 항 PD-1 면역함암제 티쎈트릭(성분명: 아테졸리주맙)은 암세포(TC) 또는 암세포에 침윤된 면역세포(IC)에서 발현된 PD-L1 단백질을 표적으로 해 PD-L1이 T세포 내 PD-L1과 결합체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는 정상적인 면역 기능이 억제되지 않도록 하고 T세포의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는 새 기전으로 작용하는 면역항암제이다.

티쎈트릭은 지난 1월 12일 비소세포폐암과 요로상피암 재발 치료에서의 국내 급여가 적용됐으며, 3월 14일 요로상피암 1차 치료허가가 확대됐다.

이날 첫 발표에 나선 성균관의대 혈액종양내과 안명주 교수는 “티쎈트릭은 급여 기준에 해당하는 환자군(발현 비율 TC02/3 또는 IC2/3, 벤타나 PD-L1 검사)뿐 아니라 PD-L1 발현율이 음성인 환자군(발현 비율 TC0 또는 IC0, 벤타나 PD-L1 검사)에서도 기존 치료 대비 전체 생존기간 개선 효과와 우호적인 이사반응 프로파일을 보인다는 점에서 임상적 의의가 크다.”라고 설명했다.

안 교수는 “티쎈트릭의 급여 투여 대상을 분별하는 벤타나 PD-L1(SP142)와 관련해 PD-L1 단백질은 암세포(TC)와 암세포에 침윤된 면역세포(IC)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발현되고, 두 세포 모두 검사할 수 있는 유일한 진단법인 벤타나 PD-L1를 통해 비소세포폐암 2차 치료가 필요한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더 넓은 치료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티쎈트릭의 다른 적응증인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요로상피암의 재발 치료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 연세의대 종양내과 라선영 교수는 “요로상피암은 환자 10명 중 8명이 60대 이상일 만큼 고령의 환자에서 많이 아타나는 암종으로 환자들이 기존 세포독성항암제의 부작용을 견디는 것을 어려워했다.”라며, “티쎈트릭은 요로상피암에서 유일하게 급여 적용이 가능한 면역항암제로, 기존 항암화학요법 외에 치료 옵션이 없었던 요로상피암 재발 환자에게 낮은 경제적 부담으로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이고 내약성을 확인한 치료 옵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서 요로상피암 1차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 승인 받은 것과 관련해선, 서울의대 혈액종양내과 김세현 교수는 “지금까지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요로상피암에서 권고되는 1차 표준 치료는 시스플라틴이 포함된 복합항암요법이었으나 현실에서 의사들은 고령, 전신상태 저하, 신기능저하 등의 문제로 약 50%의 환자에서 시스플라틴을 선택하지 못했다. 항암 독성의 우려가 높은 환자들은 치료의 기회도 없이 완화의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라며, “티쎈트릭의 이번 허가 확대로 시스플라틴의 투여에 적합하지 않은 요로상피암 환자를 위한 표준치료가 추가돼 더 많은 환자들에게ㅔ 효과적이며 안전한 치료의 기회가 주어지게 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로슈의 매트 사우스 대표이사는 “티쎈트릭의 비소세포폐암ㆍ요로상피암 2차 이상 급여와 더불어 요로상피암 1차 적응증 확대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국내 환자들에게 티쎈트릭의 차별화된 가치와 효과를 전파해 가기 위한 한국로슈의 노력은 지솔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