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의료현안 대처를 위해 실시한 전국 동시 반모임이 46%라는 저조한 개최율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의협은 지난달 15일 상임이사회에서 지역 반모임 조직 활성화를 위해 3월 20일부터 31일 사이에 전국적으로 동시다발적인 반모임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전국 단위의 반모임 조직을 점검하는 한편, 의료현안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논의주제는 현지조사 및 방문확인과, 조기 대선 정국에 따른 의사 회원의 참여방안으로 정했다.

하지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3월 16일경, 3월 21일과 22일 열리는 법안심사소위에서 의사-환자간 원격의료를 담은 의료법 개정안을 상정해 심사하기로 함에 따라, 반모임 일정을 3월 27일부터 4월 12일까지 일주일 가량 늦췄다.

의사협회가 지난 18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반모임 1,517곳 중 705곳이 반모임을 개최한 반면, 800곳은 반모임을 개최하지 않았다.

의협 반모임 개최현황
의협 반모임 개최현황

시도별로 보면 경남의사회와 전남의사회가 개최율 100%를 보였다.

경북의사회(91.23%), 울산의사회(84.61%), 제주의사회(71.43%)도 높은 개최율을 보였다.

반면, 강원도 의사회는 반모임 15곳중 1곳만 개최해 유일하게 개최율 한자리수를 기록했다.

반모임 수가 많은 서울과 경기도도 각각 35.89%, 17.39%로 낮은 개최율을 보였다.

특히, 경기도의사회의 경우, 지난해부터 대외협력위원회 체제를 갖추고 정치참여 활동을 해왔고, 최근 대선 후보를 낸 4당의 국회의원을 초대해 개최한 보건의료정책 토론회도 성공적으로 마친 것과 대조적인 결과다.

이와 관련, 성종호 경기도의사회 대외협력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은 “대선기획단 활동을 시군의사회 참여로 확대하지 못했고, 도의사회 자체적으로 이번 반모임에 신경을 덜 쓴 면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주현 의협 대변인은 “처음 정한 반모임 기간은 끝났지만 지금도 전국적으로 반모임이 진행되고 있다. 대선 참여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는 선거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어서 현지조사와 방문확인 대응방안 위주로 논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반모임이 계속 진행중이어서 논의 결과에 대한 집계는 아직 하지 않았고, 개최여부만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개최율이 낮은 서울, 경기 지역에서 반모임이 추가로 예정돼 있어서 개최율은 올라갈 것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