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행명 명인제약 회장이 지난 2월 24일 개최된 한국제약협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된 지 약 한 달만인 지난 3월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나섰다.

기자간담회에서 이 이사장은 제약업계에 산재돼 있는 여러 현안 중에서도 리베이트에 대한 근절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 이사장은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가 나지 않는다. 회원사 고발까지는 아니더라도 무기명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된 명단을 공개할 수 있다.”라며, “현재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 공개여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징계위원회를 통해 자체적으로 가시적인 징계를 내리자는 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의 이러한 발언에 대해 제약업계 안팎으로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제약업계의 자정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약사들 때문에 그 의미가 퇴색되는 상황에서 이행명 이사장의 강공이, 되살아나는 리베이트 불씨를 잠재울 것이라는 긍정적인 의견이 나온다.

반대로 이경호 회장에게만 국한돼 있던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확인 대상범위가 확대되면 소문만으로도 연루 제약사들이 타격을 입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제약사들의 담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무기명 설문조사가 CP규정과 함께 제약사들의 영업현장에서 꽤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제약업계의 자체 분석에는 공감한다.

하지만 무기명 설문조사의 공개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꼭 리베이트 근절에 긍정적인 영향만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리베이트 제공 제약사 후보명단에 오르는 것 자체가 불명예라며 제약사들 자체적으로 더욱 강력히 리베이트를 단속할 수 있는 반면, 매출 증대 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제약사의 경우에는 오히려 현재보다 더 음성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 결과, 변칙적인 리베이트 방법이나 새로운 유형의 리베이트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대규모 기술수출로 전환기를 맞은 국내 제약산업에 되려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수도 있다.

이행명 이사장의 행보가 자충수가 될 것인지 아니면 승부수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