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의 한의사 신고 전략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추무진 의사협회장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한 불법의료행위를 국민으로부터 신고받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보름이 지난 28일 현재까지 의사협회에 접수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사례는 2건이다.

이마저도 의사협회가 운영하는 불법의료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사례다. 국민이 아니라 모두 의사로부터 신고를 받았다는 이야기다.

의사협회 비대위는 접수된 한의사의 불법의료기기 사용 사례를 2월 중순경 법적조치할 계획이다. 그때까지 과연 몇 건이나 접수될까?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보자.

의사협회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사례를 불법의료행위로 고발하기로 한 것은 지난 12일 김필건 한의협회장의 골밀도기 시연 때문이었다.

즉, 한의사협회의 여론전에 맞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이 명백한 불법의료행위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였다.

그렇다면 무려 한 달 간이나 신고를 받은 후 고발조치를 할 이유가 있을까? 당장 접수되는 건마다 신고를 하고 이를 홍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텐데 말이다.

게다가 접수 속도도 더디다.

보름 동안 국민이 신고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의사협회의 홍보방식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의사협회는 협회 앱과 홈페이지에 한의사의 불법의료행위를 신고해 달라고 홍보했다고 한다.

또, 의료기관에 부착할 수 있는 게시물을 각 시도의사회에 내려보냈다고 한다.

이는 모두 의사를 대상으로 한 홍보방식이다. 국민을 대상으로 신고를 받겠다고 해놓고는 정작 국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은 없다시피하다.

협회는 대국민 홍보용으로 일간지 광고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을 뿐 게재일은 미정이다.

최근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에 서명한 회원이 7,063명에 이를 정도로 협회에 대한 회원들의 불만은 상당하다.

전략과 전술도 잘 짜야 하고, 이를 적시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의사의 불법의료행위를 잡겠다는 선언이 보여주기식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면 지금부터라도 발에 땀나도록 홍보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