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지난 16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글로벌헬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 수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출되는 전문인력은 작년에 이어 의료통역사와 병원국제마케팅전문가가 각각 54명, 39명, 그리고 올해 처음 실시한외국의료인 진료코디네이터 25명등 총 118명이다.

의료통역사의 경우 6개월(실습포함 총 200시간)간 의료현장에서 필요한 의학지식 등을 습득했으며, 영어(21명), 중국어(11명), 일본어(11명), 러시아어(7명), 아랍어(4명)를 수료했다.

올해 처음 개설된 ‘외국의료인 진료코디네이터’는 국내에서 언어교육이 어려운 몽골어(15명), 베트남어(1명), 중국어(9명)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도입됐다.

특히 이들은 현지 의료면허(의사, 치과의사, 약사)를 보유하고 있어 해외환자 유치 및 다문화 사회 통합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병원국제마케팅 전문가 과정에는 지방자치단체ㆍ의료기관ㆍ호텔 등 유관기관 종사자들이 참여해 5개월간(총 200시간) 상품개발, 시장분석, 마케팅 전략 등 프로젝트 개발을 직접 수행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이상용 원장은 “지속적인 글로벌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국제화 시대의 의료 환경에 대응하고 국내 의료서비스의 국제경쟁력 향상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일조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의료통역사와 진료코디네이터의 경우 수료 후 해외환자유치 의료기관으로 등록된 병원에서 의무봉사(30시간, 50시간)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