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을 받은 많은 환자들이 실직과 경제적 부담 등으로 결국 병원 방문을 포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원희목 의원(한나라당)은 13일 “건강보험의 암 진료에 대한 보장성이 많이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환자 및 가족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건복지부 소속 ‘국가암관리사업단’이 올해 국가로부터 암환자 진료비를 지원받은 사람 600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암 진단 전부터 직업을 가지고 있던 대상자 261명 중 암 진단 후에도 직업을 유지하는 경우는 16.5%(43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8명 이상(83.5%)이 암 진단과 함께 생계수단인 직업을 잃게되는 것이다.

게다가 우리사회의 가장 저소득층인 기초생활보호대상자가 대부분인 의료급여수급자의 경우는 10명 중 9명 이상(91.5%)이 직업을 잃는 것으로 나타나 저소득층에게 암은 더욱더 가혹하게 다가오고 있었다.

암 치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정도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76.5%가 ‘매우부담’ 또는 ‘부담’으로 응답했다. 지난해 12월 건강보험 본인부담율을 10%에서 5%로 낮췄지만 비급여부분이 있어 여전히 암환자에 있어 암 치료비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이다.

암 진단 후 직장 잃어서 수입이 끊기고 암 치료비는 부담되고, 그래서 결국은 ‘병원방문을 포기’하기까지 이른다. 10명 중 1명은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방문을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최저소득층인 의료급여 환자(22.2%)가 건강보험 환자(9.6%)보다 2배 이상 많은 포기율을 보였다.

원희목 의원은 “암 치료비 부담으로 인해 치료를 포기하지 않도록 국가차원에서 재정적 지원을 통해 본인부담을 낮춰야 한다”며, “직업이 상실된 경우 본인뿐만 아니라 가정 전체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으므로 암이 완치된 사람들에 대해서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재활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