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 국정감사에서는 매년 10억원 이상의 적자가 발생, 누적적자가 120억원에 달해 지난 3월 폐원한 대한적십자사 대구병원에 대한 여ㆍ야 의원들의 강한 질타가 이어졌다.

특히 지난 국감 당시 유종하 총재가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병원의 공공성을 인정해 폐원해서는 안된다고 답하고서 5개월도 지나지 않아 페원한 것에 대해 ‘기만적 행위’라는 지적이 나왔다.

더욱이 적자를 이유로 대구적십자병원 폐원을 강행한 대한적십자사가 폐원 이후에는 65억원의 빚을 내 병원 부지를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부동산 개발업체’로 변신한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제기됐다.

이날 곽정숙 의원(민주노동당)은 “전국 5개 적십자병원의 총 진료비 중 의료급여가 차지하는 비율이 19.5%였다”며, “특히 입원환자의 경우 의료급여환자는 29.1%나 돼 다른 지방의료원 26.8%보다도 높은 수치이며 이는 적십자병원이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는 증거다”고 말했다.

같은 상임위 주승용 의원(민주당) 역시 “총재가 적십자병원 폐원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놓고 불과 한 달 만에 말을 바꾸는 것은 대구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며 너무 가벼운 처신이다”며, “또한 공공의 이익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는 적십자사가 공공성이 아닌 수익성만을 위해 병원을 폐원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갈했다.

박은수 의원(민주당)도 “누적적자가 1,161억원에 달하는 등 만성적자에 시달려온 대한적십자사가 해당 부지 매입비용 마련을 위해서는 각 지사로부터 연 5% 금리에 총 65억원을 빌리는 등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고 질타했다.

그는 “기존 대구적십자병원 소재지는 근처에 유명백화점과 지하철역이 위치한 대구의 대표적인 번화가인데 대한적십자사는 부동산개발을 통한 임대사업을 염두에 두고 부지를 구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입비용 대여에 따라 지불하는 이자만 연 3억2,500만원에 달하는데 적자를 핑계로 병원을 폐원시켜놓고 높은 이자 비용은 혼쾌히 지급한다는 것은 구호단체가 아닌 사기업의 행태와 다를 게 없다”며 대한적십자사의 부적절한 행태를 거듭 비판했다.

이낙연 의원(민주당)은 “대구적십자병원에 다니던 6만명의 환자는 어디로 가야하나”면서, “대구병원으로 넘긴다고 했는데 양쪽 병원 모두 적자 투성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적십자사 유종하 총재는 “적십자병원은 운영상 적자를 막을 방법 없다”며, “전국 6개 적십자병원의 총 적자 규모가 작년 한해 동안 600억에서 680억으로 늘었다”고 토로했다.

유 총재는 이어 “이자부담만 해도 감당이 안 된다”면서, “대구병원은 시청이 사정을 봐주고 있기 때문에 좀 낫다”고 답했다.

그는 또 병원 경영 개선안으로 ▲구조조정과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병원운집 지역에서 탈피해 취약계층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방법 등 3가지를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