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국감에서도 카바 논란이 재연됐다.

여성가족위원장 최영희 의원(민주당)은 4일 복지부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보건연)이 복지부에 제출한 카바 수술 최종연구보고서의 사망률 통계에 오류가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최영희 의원은 보건연이 연구보고서에서 기존의 판막치환술과 CARVAR 수술을 비교하면서 판막치환술과 비교할 수 있는‘판막질환’ 환자만을 통계자료로 산정한 것이 아니라 대상 질환을 폭넓게 산정했다고 지적했다.

대상 질환이 달라 서로 비교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취급해 사망률이 높게 나오도록 했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기존의 ‘판막치환술’과 ‘CARVAR 수술’을 비교하려면 ‘판막치환술’로 치료할 수 없는 ‘대동맥근부질환’ 환자는 제외하고, 두 가지 수술 모두로 치료가 가능한 ‘단순대동맥 판막질환’ 환자만을 대상으로 비교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비교자료로 사용된 4개 대학병원의 수술환자 사망률은 ‘대한흉부외과학회’ 조차 답변서에서 일부 연도 자료는 “사망률/합병증 등은 정확히 표시를 하지 않은 병원이 많이 있어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80% 정도의 데이터라고 생각한다고 자료의 부정확성을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보건연의 최종 연구보고서가 보건복지부의 최종 판단이 있기도 전에 국회의원을 통해 언론에 유출된 것은 다분히 의도성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사건처럼 사회적으로 민감한 보고서가 최종 판단 이전에 언론에 유출되는 사태를 그대로 방관한다면 앞으로 많은 연구들이 연구자의 이유에 따라 사전에 유출돼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등 객관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지 못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