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만호 회장이 대회원 서신을 통해 요양병원 설립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됐다고 해명했지만 개원가의 불만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경만호 회장은 지난 8일 대회원 서신에서 “의료법인 설립, 보조금 신청 및 지원 확정, 건축허가 등 진행 과정을 공개하고, 의협 회장과는 시기적으로 관련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경 회장은 “회장 재임중 의료법인에 대해 그 어떤 개입이나 권한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경 회장이 회장직을 맡기 전에 요양병원 설립허가와 보조금 지원이 확정됐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인 반면 일선 개원의들의 생각은 달라 보인다.

의사협회 수장은 개원의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여야 하는 자리인데 수십억원의 정부 예산을 받아쓰면서 정부와 각을 세우기는 불가능하다는 게 개원가의 지적이다.

적법한 절차로 진행됐는지 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현재 정부로부터 수십억원을 지원받은 개인의 이해와 의사협회장으로서의 이해가 충돌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A개원의는 “22억원에 이르는 국비와 도비 보조금은 회장 임기중에 지원 받았는데 절차에 하자가 없다고 해서 과거지사로 외면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B개원의도 “회장 전에 재단허가 받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회장이란 임무가 있는 동안에 건물을 짓는게 문제이다”며, “법적으로는 문제가 안된다 하더라도 요양병원 건축에 대한 인허가, 자금지원 및 허가 사항을 관장하는 복지부가 관여돼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C개원의는 “옛 속담에 선비는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 쓰지 말라’는 말이 있다”며, “복지부에 코가 꿴 채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면 경 회장과 요양병원 설립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