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이사 김철하)은 6일 열린 이사회에서 제약부문 분할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분사는 오는 4월 1일에 물적 분할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제약사업부문은 CJ제일제당의 100% 자회사인 신설법인으로 출범하게 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이번 분사는 제약사업부문 독립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갖춰 급변하는 제약업계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R&D 역량을 강화해 제약전문기업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자회사인 제약 신설법인은 식품기업인 CJ제일제당 사업부문의 이미지 대신 전문적인 제약기업 이미지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제약 신설법인은 개량신약 및 대형 제네릭 개발에 집중해 전문의약품(ETC) 분야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R&D 분야의 외부 투자를 유치해 신약 및 바이오의약품 개발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

제약사업부문장인 곽달원 부사장은 “이번 제약사업부문의 분사 및 독립경영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진정한 의미의 제약기업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신설되는 제약 법인이 전문성을 갖추고 성장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모기업인 CJ제일제당에도 긍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문은 최근 3년 3,612억원(2010년), 4,192억원(2011년), 4,480억원(2012년)의 연간 매출을 올리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주요 전문의약품으로는 당뇨 개량신약복합제인 ‘보그메트’와 고혈압 복합제인 ‘엑스원’ 등이 있으며, 이외에 숙취해소음료인 ‘헛개컨디션’과 차 음료인 ‘컨디션 헛개수’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