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젠타듀오 출시로 제대로 된 경쟁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 승부는 이제부터다.”

유한양행 김윤섭 대표이사는 30일 한국베링거인겔하임ㆍ한국릴리ㆍ유한양행 공동으로 개최한 트라젠타듀오 출시간담회에서 경쟁사들에게 선전포고를 날렸다.

김윤섭 대표는 기자간담회 인사말을 통해 “제약계가 어려운 시기다. 베링거인겔하임과 릴리, 유한양행은 트라젠타 출시 이후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진행해 왔다. 결과는 기대했던 이상이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하지만 아직은 갈길은 많이 남았다. 당뇨병치료제 시장은 큰 격전을 치르고 있다. 승부는 초입단계로 중반전으로 들어가는 과정이다. 이 와중에 복합제인 트라젠타듀오가 출시돼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당뇨병치료제 시장을 권투로 비유하자면 지금까지는 권투시합을 하는데 우리는 지금까지 한손(트라젠타)으로만 했다. 그러나 트라젠타듀오(복합제)가 나오면서 양손을 쓸 수 있게 됐다. 승부는 이제부터 아니겠느냐.”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경쟁사도 힘을 더 강력하게 받아 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쨌든 승부는 봐야 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베링거인겔하임ㆍ릴리ㆍ유한양행 등 3사가 협력하고 서로 의기투합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앞으로 3사는 더욱 긴밀한 관계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 그렇게 되도록 잘 협력을 해 나갈 것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대표는 일부 제약업계서 제기하고 있는 ‘리베이트 영업설’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내시장에서 선의의 경쟁이 잘 안되고 있는 것 같다. 시장이라는 것은 능력이나 여러가지에 따라서 뺏고 뺏기는게 분명히 있다. 그것이 선의의 경쟁이다. 하지만 자기한테 불리하면 선의의 경쟁이 아니라고 왜곡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어 “경쟁제품은 특히 뭔가 이상하다. 아니면 저런 성과를 내기 어려울텐데 라면서 마치 불공정한 행위를 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제약사가 꽤나 있는 것 같다. 우리 나라 제약산업은 공정경쟁사회가 와야 되고 선의의 경쟁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 치열한 경쟁이 이뤄지면서 승자와 패자가 나와야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라젠타와 메트포르민 복합제인 트라젠타듀오는 2.5/500mg(트라젠타 2.5mg+메트포르민 500mg), 2.5/850mg, 2.5/1000mg 등 세가지 용량이 동시에 허가(지난 2월 보험급여 획득/3월 출시)를 받음으로써 제2형 당뇨병환자들의 혈당이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용량을 선택 및 증량할 수 있도록 했다.

치료경험이 없거나 기존 단독요법으로 불충분하게 조절되던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초기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결과에 따르면 트라젠타(5mg/day)와 저용량(1000mg/day)과 고용량(2000mg/day)의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으로 6개월간 치로했을 때 베이스라인 대비 각각 1.3%와 1.7%의 당화혈색소 감소효과가 나타났다.

베이스라인의 당화혈색소가 11% 이상으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군에서는 최대 3.7%의 강력한 혈당강하 효과를 보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