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22일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및 그 배정안을 철회하고 대화의 장을 열도록 국민이 지혜를 모아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교수비대위는 “현재 의료계는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기습적으로 발표한 2,000명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라는 참담한 의료 정책에 큰 실망과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정부의 졸속 정책에 대한 최후의 항변으로 택한 전공의들의 사직 상황이 길어지고 있고, 의대 학생들의 휴학 또한 늘고 있다.”라고 밝혔다.

교수비대위는 “전공의들은 1주일에 80시간, 36시간 연속 근무하는 혹독한 수련의 길을 감내하며 의학의 숙련과 환자 진료를 위해 정성을 쏟아온 한국 의료를 이끌어갈 인재들이다. 정부가 제시한 정책이 실행되면,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 의료가 침몰하고, 국민 건강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을 알기에 의학의 길을 걷는 양심에 충실하고자 최후의 저항을 택한 것이다.라며, “이들에 대한 일방적인 분노와 질타는 거둬 달라.”고 호소했다.

교수비대위는 “정부는 20일 2,000명 의대 정원 증원배정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국민이 겪는 불편의 원인을 오롯이 의료계로 전가하고, 사직한 전공의들을 범죄자 대하듯 하며 각종 행정 명령을 남발하고, 면허 정지나 법정 최고형 등으로 위협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교수비대위는 “이제 전공의와 학생들이 떠나온 자리로 돌아올 길은 요원해졌다. 일말의 희망을 걸고 기다려 온 길을 정부가 막아버렸다.”라고 지적했다.

교수비대위는 “교수들은 학생과 전공의가 없는 대학과 병원에 존재할 이유가 없다. 앞으로 진행될 교수의 사직은 잘못된 정부 정책에 대한 항의를 넘어 시간이 가면서 탈진하는 교수진이 더 이상 중환자와 응급환자를 볼 여력이 없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교수비대위는 “정부의 정책안 발표만으로도 이미 중환자와 응급환자를 치료하는 필수의료분야 현장은 급격히 붕괴하고 있다. 현 상황이 지속 되면 머지않아 필수 의료 현장에서 의사를 만나기는 어려워질 것이다. 폭발적으로 배출된 의사들이 사회에 진출할 시기가 되면 의료비 폭증도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이 모든 피해 상황은 고스란히 국민이 부담해야 한다.”라고 우려했다.

교수비대위는 “의사는 오랜 시간 전문지식을 습득해서 배출되는 전문가여서, 교육과 진료를 담당하는 현장 전문가 목소리에 귀를 막은 채 폭력적으로 밀어붙인다고 의사가 무작정 배출될 수는 없다.”라며, “정부가 전문가 소리에 경청하고, 전공의, 학생들과 대화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다린다.”라고 밝혔다.

교수비대위는 “사직한 전공의들이 희망을 버리지 않고 돌아와 대한민국 의료가 급속히 추락하지 않도록,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및 그 배정안을 철회하고 대화의 장을 열도록 국민이 지혜를 모아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