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응급의학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소아응급의료의 위기가 한계에 이르렀다며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먼저, 학회는 “정부가 의료개혁에 대해 진정한 의지를 갖고 있는지 좌시할 수 없어 성명을 냈다고 밝혔다.

학회는 “소아응급의료의 위기 상황은 10년을 더 버틸 수 없는 실정이다.”라며, “10년 뒤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아이들을 지킬 수 있게 소아응급의료체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학회는 “이미 위기에 처한 필수의료 기피과의 문제를 10년 후에나 전문의로 나올 의대정원 증원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고, 소아응급의료체계도 마찬가지다.”라며, “혁신적인 정책이 즉시 시작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학회는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지속 가능한 백년대계의 의료 정책을 논의해 달라고도 했다.

아울러 학회는 정부가 미래 의료재정의 현실과 개선 방향에 대해 더 이상 의사에게 모든 걸 떠넘기지 말고, 국민에게 솔직하게 얘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전문의 중심의 의료체계를 운영하려면 그동안 우리나라 대형 병원의 의료체계가 전공의들의 격무에 기대어 온 만큼, 건강보험료 상승이 필수라는 부분을 국민에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학회는 정부의 의료개혁 안에는 가장 중요한 재정 문제가 빠져있다며, 정부는 최소한의 안전 장치를 마련하고 새로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의대 증원 등의 정책은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예산 집행 계획 안에서 건강보험제도의 개선과 함께 심도 있게 논의돼야 할 과제라며, 정부가 조급하게 발표한 정책들은 대한민국 의료를 OECD 평균 이하로 망가뜨려 국민 보건에 해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학회는 그동안 만성적인 인력 부족 상황에서 꿋꿋이 응급실을 지켜왔으나, 제한된 인력으로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수 없음은 자명하다며,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