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병원장 강전용 신부)은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병원 9층 성모홀에서 ‘일반인 호스피스 완화의료 교육’을 진행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자원봉사 활동에 관심 있는 일반인 20명이 참여한 이번 교육은 ▲암에 대한 이해(종양혈액내과 양영준 교수) ▲연명의료결정법에 대한 이해(종양혈액내과 정준원 교수) ▲말기환자에 대한 통증관리(종양혈액내과 박지찬 교수)를 주제로 진행됐다.

또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원목실장 김제동 신부) ▲말기환자에 대한 영적돌봄,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기대(호스피스팀장 백정희 수녀) ▲호스피스ᆞ완화의료의 개요(호스피스팀 강은미 파트장) ▲감염관리 및 안전관리(호스피스병동 윤종숙 파트장)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정서적 지지와 의사소통(지수정 의료사회복지사) 등 13개 주제의 강의를 비롯 자원봉사자의 사례발표도 이어졌다.

강전용 병원장은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환자와 그 가족의 신체적ᆞ정서적ᆞ사회적ᆞ영적돌봄과 함께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는 총체적 돌봄 활동으로 이번 교육이 의료진이 아닌 일반인에게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은 지난 2005년 호스피스병동을 운영하기 시작한 이후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전문인 양성 및 일반인 대상 호스피스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