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긴급 전체교수회의를 열고 전공의나 의대생의 피해가 현실회되는 시점에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화상회의로 진행됐으며, 성균관의대 기초의학교실,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등 교수 400여명이 참석했다.

교수비대위는 3 월 15 일부터 19 일까지 성균관의대 기초의학교실 및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 88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 중83.1%가 단체행동에 찬성했고, 방법으로는 3 분의 2 이상의 교수가

자발적 사직에 찬성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위가 개별 교수들이 자율적으로 제출하는 사직서를 취합하기로 했으며, 교수 사직서는 전공의나 의대생의 피해가 현실화되는 시점이나 타 대학과의 공동 대응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시점에 교수들이 개별적으로 동시에 최종 제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날 교수들은 성명을 통해 정부의 졸속 의료정책이 몰고 온 의료 사태 속에, 대학병원에서의 수술이나 외래 진료가 지연된 환자 분들에게 의료계의 일원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우리나라 의료의 미래를 누구보다 걱정하는 젊은 의사들의 간절한 외침을 경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대학병원을 지탱하던 전공의들은 정부가 무리한 의대 증원 정책과 명확한 재원 조달 계획이 없는 필수의료 패키지의 추진을 멈춘다면 오늘이라도

환자 옆에 돌아올 준비가 돼 있다며 정부가 귀를 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들은 엄중한 의료 공백 사태가 이대로 지속되면, 대학병원 여러 곳이 문닫아야 한다며, 세계적인 수준의 우리나라 대학병원들이 쓰러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교수들은 준비 없는 급격한 의대 신입생 증원으로 발생할 부작용은 되돌릴 수 없을지 모른다며, 지금이라도 일방적 추진을 멈추고 진정한 대화 테이블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