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대 교수의회가 보건복지부 장ᆞ차관 사퇴와, 정부와 의료계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고려의대 교수의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제자들이 떠난 자리에서 온 힘을 다해 환자 곁을 지키고 있지만, 의료 사태 5주차로 접어들며 지쳐가고 있어 사직하기 전에 순직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했다.

교수의회는 “그럼에도 의료인에 대해 일방적인 행정조치 및 압박, 매도로 일관하는 보건복지부의 행태는 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교수의회는 “정부에서 4년마다 주기적으로 벌이는 ‘의료 포풀리즘 이벤트’는 조만간 바닥이 나는 건강보험 재정의 악화시기를 더 앞당길 뿐이다.”라며, “의사 때리기로 국정 지지율을 높이려고 하는 작금의 이 나라가 바로 전쟁의 폐허로부터 최단기간에 선진국 대열에 합류했던 대한민국과 동일한 나라인지 의구심이 든다.”라고 안타까워했다.

교수의회는 “언론ᆞ방송인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린다.”라며, “젊은 의사들이 본연의 사명을 뒤로 한 채 왜 의료현장을 떠났는지 귀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교수의회는 “젊은이들이 다시 다 함께 ‘이미 다 망가져 가는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회생시킬 수 있는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덧붙였다.

교수의회는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의료 현안을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는 정부의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과, 부적절한 대처로 의료사태를 악화시키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제2차관 즉각 사퇴, 정부와 의사단체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