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과 한미사이언스가 오는 28일 열릴 주주총회 장소를 변경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약품은 그동안 서울 송파구 한미타워에서 주주총회를 진행해 왔으나 올해는 한미사이언스 본점 소재지인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인근 호텔에서 개최한다.

한미약품은 주주총회 장소 변경에 대해 법과 정관에 부합된 명확한 절차를 위해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상법 제364조에는 ‘주주총회는 정관에 다른 정함이 없으면 본점 소재지 또는 이에 인접한 지에 소집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으며, 한미사이언스 정관에도 ‘주주총회는 본점 소재지 또는 그 인접지역에서 개최한다’고 규정돼 있다며, “법과 정관에 보다 부합한 명확한 절차를 위해 주총 장소가 결정됐다고 전했다.

한미약품은 본점 소재지인 팔탄공장 식당을 개최 장소로 선택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번 주총이 예년과 달리 최소 3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정돼 임ᆞ직원이 점심 식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팔탄공장은 엄격한 기준에 의거해 운영되는 의약품 생산시설로, 다수의 외부인이 공장을 방문할 경우 시설 오염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법과 정관, 물리적 환경 요인 외에, 최근 여러 이슈로 주주들의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법무 등 다각적 검토를 거친 결과 충분한 인원 수용과 편의 제공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러, 본점 소재지 내 규모가 크고 쾌적한 시설이 우선 검토됐다고 덧붙였다.

한미약품은 “임종윤 사장측이 그동안 송파구에서 주주총회가 개최된 이유에 대한 제반 사정을 모르지 않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주주총회 장소 선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소액주주들에게 의결권 위임을 호소하고,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기간 이전에 권유행위를 간접적으로 행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 가능성도 있다.”라며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