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12일부터 전공의 보호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1일 회의에서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공의와 환자 곁으로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가 집단 괴롭힘 등 직ᆞ간접적으로 겪을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공의 보호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로 피해신고를 접수할 수 있는 핫라인을 개통하고 12일부터 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는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들이 현장으로 안전하게 돌아올 수 있도록 최대한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전공의가 요청하는 경우 다른 수련병원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하고, 사후 불이익 여부도 모니터링해 끝까지 보호하기로 했다.

정부는 집단행동을 조장하고 전공의들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지 않도록 압력을 넣는 행위에 대해서는 위법사항이 확인되는 대로 신속히 수사 의뢰를 하는 등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행정처분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 전공의들이 복귀하면 정상을 참작해 전공의를 보호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교수들에게 전공의가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공의 수련체계 개선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의료체계 정상화에 대한 방안을 교수들과 함께 논의하기를 희망하며, 의료개혁의 동반자로서 의료계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