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ㆍ치의학 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가 열렸지만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로 완전 전환한 대학과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을 병행하는 대학 간 뚜렷한 입장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되고 말았다.

교육과학기술부는 7일 교육과학기술연수원에서 ‘의ㆍ치의학 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서 의료계는 “의ㆍ치의학 교육제도 체제 대학 내 자율성에 맡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반면 의전원으로 전환한 대학은 “의사양성체제를 의전원으로 단일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의대 김기수 학장은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했을 때 졸업생의 고연령화, 기초학 전공 지원자 수 감소, 입시가열화 등의 문제가 있다고 꼬집고, “지금까지 울산의대는 의과대학(2+4) 체계를 잘 유지해왔고 앞으로도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며 A안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가천의대 신익균 의무부총장은 “이미 전문대학원 졸업생들이 의료계의 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의학교육 제도를 원점부터 재논의하는 것이 타당한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 총장은 “의전원을 입학생 연령 및 여학생 증가로 연관시켜서는 안 되며, 의사 양성 기간문제는 의대나 의전원 졸업 후 수련과정 조정이 심히 제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의대 임정기 학장은 B안에 대해서는 경제적 약자의 진입규제, 의전원 학생들의 낮은 성적 등을 이유로  고려 대상에서 제외한 뒤, “A안의 경우 의과대학은 정원 내 50% 미만 학사 졸업자 선발, 의전원은 정원 내 50% 미만 고교 졸업자 선발 등의 기준을 정하고, 다른 사항은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한다면 고려할 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강윤봉 대표는 “의술은 법률과 달리 ‘인술’보다는 ‘기술’이 앞서야 하는 직업군이며, 의전원과 의과대학에 투여하는 비용에 차이가 있듯이 의전원의 교육효과가 월등히 뛰어나야 제도 개혁에 성공을 의미하는 것이다”고 언급하며, 의전원 단일화 체제인 B안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