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FDA가 고지혈증 치료제 리피토(화이자)의 퍼스트 제네릭을 승인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1996년 12월 미국 발매 이후 작년까지 전세계적으로 1,31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결합매출을 기록한 리피토의 매출 하락세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특히 제네릭 출시와 함께 오리지널의 매출이 대폭 감소하는 미국 처방약 시장의 특성과, 글로벌 리피토 총매출의 절반에 가까운 매출이 미국에서 기인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급격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된다.
화이자는 리피토 특허만료를 앞두고 ‘특허나락(patent cliff)’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와이어스를 인수하는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주력해 왔다.
특허나락이란 수익성이 높은 제품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매출급감을 말하는데, 글로벌 제약업계에서 특히 자주 등장하는 용어이자 업계의 향후 전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
한편 리피토의 미국 특허는 지난달 말 만료됐으며, 리피토 퍼스트 제네릭은 인도의 제네릭 전문기업 랜박시가 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