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경숙, 이하 종합지원센터)에서 요양보호사 노동상담 사례 및 근로기준법, 장기요양보험 고시 등을 총망라한 2024년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을 발간했다.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은 2015년 처음 발간된 이후 매년 노동현장의 변화에 맞춰 개정하고 있다.

권리찾기수첩은 ▲근로계약 체결 ▲임금 ▲근로시간과 휴가 ▲서비스중단과 해고 ▲퇴직금과 실업급여 ▲안전보건 및 산재보험 ▲수급자 성희롱과 직장 내 괴롭힘 등 구체적인 내용들이 수록돼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백과사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에서 꼭 알아야할 주요 정보만 큰글씨판으로 제작한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요약본 ‘내손안에 권리찾기수첩’을 함께 발간한다. ‘내손안에 권리찾기수첩’의 내용을 설명하는 교육영상 ‘10분 권리찾기’도 유튜브에 등재하여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놓치지 않도록 구성했다.

권리찾기수첩은 3월부터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및 동남, 동북, 서남 권역 어르신돌봄종사자 지원센터에 방문하는 요양보호사에게 무료로 배포된다.

또한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dolbom.org)와 종합지원센터 유튜브 채널(@dolbom119)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종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좋은돌봄이 시작될수 있다.”라며, “권리찾기수첩이 요양보호사의 권리를 지키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