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이재명 대표 흉기 습격 사건 이후 과정에서 특권의식과 적반하장식 대응을 보여준 더불어민주당은 지역ㆍ응급의료체계 개선에 관여할 자격이 없다며, 지역ㆍ응급의료 관련 법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광역시ㆍ도 의사회장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은 지역ㆍ응급의료 관련 법안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테러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의 이중적인 행태에 의료전문가 단체로서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이 대표 측이 보인 일련의 기만적인 행태는 지역ㆍ응급의료 시스템을 한 번에 무너뜨렸고, 지금까지 적반하장과 내로남불, 특권의식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재명 대표가 과거 대통령선거 후보자 시절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내걸었던 공약들과 지방에도 뛰어난 진료와 연구 역량을 갖춘 국립대병원이 있다고 했던 말이 무색한 행동을 했다.”라며,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강행한 지역의사제, 공공의대 설립 법안은 세간의 말처럼 한낱 표심팔이용이거나, 지역ㆍ응급의료체계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국가지정 외상센터로 아시아 최대 권역외상센터로, 2개의 소생처치실, 응급진료구역 12병상, 3개의 외상중환자실, 3개의 외상수술실과 82병상의 외상전용병동, 다양한 진료과의 교수진 42명과 전담전문의 17명, 간호사 157명을 갖추고 있고, 지난해 1,595명을 치료했다. 반면, 서울대병원 중증외상최종치료센터는 서울시가 지정한 외상센터로 전담 전문의는 6명이고, 지난해 11월 기준 환자 수는 235명 수준이다.”라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부산대병원의 권역외상 센터는 서울대병원 및 전국의 어느 병원보다 탁월하다. 이러한 우수한 의료진과 치료 시스템을 외면하고 서울대병원으로 이송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따졌다.

협의회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의료정책은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오직 국민 생명과 건강을 최고 가치로 두고 추진해야 한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의 행태는 지역ㆍ응급의료정책에 관여할 자격이 없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보다 당리당략과 개인의 안녕만 추구하는 정당이라면 그들이 내놓는 어떠한 정책도 공허한 메아리가 될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시도의사회와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도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 설치를 위한 법 제정 추진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4일 부산시의사회는 “더불어민주당은 자신들의 위선적인 태도에 대해 지역 시민과 의료인들에게 즉각 사과하고, 포퓰리즘에 입각한 ‘지역 의사제’와 ‘지방 공공의대 설립’ 안은 자진 폐기하라.”며, “안정적인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의료계와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5일 광주시의사회는 “지역의료를 살려야 함을 강조하고 지역의사제와 지역 공공의대 설립을 입법추진하던 더불어 민주당은 이번 일을 통해 스스로 본인들도 지키지 못할 말뿐인 정책이라는 것을 전국민에게 알렸다.”라며, “본인들도 지키지 못 할 말뿐인 포퓰리즘식 지역의료법안을 폐기하고 대한민국의 의료시스템을 위한 논의를 의료계와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8일 울산시의사회는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법안을 여당과의 합의없이 일방적인 날치기로 통과시켰다.”라며, “법안은 날치기로 통과시켜놓고, 막상 본인이 한 지역의 응급환자가 됐을 때 보여준 행동은 어떤 말로도 설명되지 않는 내로남불의 전형적 모습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멸하는 지방의료 활성화, 공공의대, 지역의사제는 허구로 드러났으며, 응급의료전달체계를 부정하는 정치지도자로서의 이중적 태도에 모든 국민과 의료계는 분노를 금할 길 없다.”라며, “본인들도 무시하고 신뢰하지 못하는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법안을 자체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는 8일 성명에서 “이재명 대표 진료와 후송 처리 과정은 보편적인 의사의 판단과는 사뭇 달라 정치인과 정당의 특권의식에 대한 강한 비판이 줄을 잇고 있고, 거기에 더해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야당 인사의 왜곡되고 편향된 논평과 시각에 더불어민주당이 법제화하려는 지방 의료 활성화를 위한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이 허구였다는 점이 여과 없이 드러났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대의원회는 “더불어민주당이 당 대표의 이송 과정에서 파생한 잘못에 대해 솔직하게 국민에게 사과하고, 이율배반적인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 설치를 위한 법 제정 절차 추진을 중단하는 것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도 9일 이재명 대표의 흉기 습격 사건을 비판한 성명을 두고 정치 성동이라고 비난한 김성주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입장문에서 지역의사제를 밀어붙인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임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계속해서 의대증원을 주장하고, 최근에는 지역의사제를 일방적으로 복지위에서 통과시켰고, 이재명 대표는 지역의료를 살려야 한다고 언론에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라며, “정작 본인은 중증외상센터로 전국에서 손에 꼽히는 부산대학병원에서 헬기를 불러 타고 서울대병원을 찾아가 말과 행동이 다른 정치인의 민낯을 여지없이 보여줬다.”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