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13일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서울 중구 소재)에서 의료현안협의체 제2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보건복지부는 정경실 보건의료정책관,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임혜성 필수의료총괄과장, 강준 의료보장혁신과장이 참석했고, 의사협회는 양동호 광주시의사회 대의원의장, 이승주 충남의사회 대의원의장, 박형욱 대한의학회 법제이사, 서정성 의사협회 총무이사, 박단 전공의협의회장이 참석했다.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는 제19차 회의부터 적정 보상방안, 환자와 의료인의 의료사고 부담 완화 방안 등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대해 순차적으로 논의해 왔으며, 이날 회의에서는 전공의 근무여건 개선 등 인력시스템 혁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는 전공의가 질 높은 수련교육을 받고 충분한 임상역량을 갖춘 전문의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연속근무시간 등 근무여건 개선 ▲전문의 배치 기준 개선 등 전문의 중심의 병원인력 운영 ▲수련과정 및 지도전문의 체계 내실화 ▲수련비용 지원 확대 ▲전공의 권익 강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한다는 점에 합의했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는 적정 의사인력 규모 논의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해 토론했으며, 다음 회의에서 의사인력 논의 원칙에 대해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의료현안협의체 제22차 회의는 오는 20일(수) 오후 4시 개최하며,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중 상생ㆍ협력에 기반한 의료전달체계 구축방안과 객관적 통계와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인력 논의 원칙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