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이 10월 19일 고위험군부터 시작된다. 고위험군이 아닌 12세 이상 국민은 11월 1일 시작된다.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26일 ‘2023~2024절기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접종은 65세 이상 어르신, 12~64세 면역저하자, 요양병원ㆍ요양시설ㆍ정신건강증진시설ㆍ장애인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구성원(입원ㆍ입소ㆍ종사자 등)에게 적극 권고하며, 고위험군이 아닌 12세 이상 국민은 희망하는 경우 접종이 가능하다. 

인플루엔자 백신접종과 유사하게, 이전 접종력과 관계없이 접종기간 내 1회 접종으로 접종이 완료된다.

그동안 기초접종(1차, 2차)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정해진 접종기간 내 신규백신을 1회 접종하면, 추가 접종은 필요하지 않다.

접종기간은 10월 19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이다. 접종의 피로감을 해소하고, 많은 사람이 겨울철에 접종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자 접종종료일을 설정하게 됐다.

연령에 따라 접종일정이 상이하다. 우선적인 보호가 필요한 고위험군은 10월 19일(목)부터 접종이 시작되며, 9월 26일(화)부터 사전예약에 참여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 백신과의 동시접종 독려를 위해 65세~69세 접종 시작일과 동일(10월 19일)하게 설정했다.

고위험군이 아닌 12세 이상 국민은 11월 1일(수)부터 접종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은 10월 18일(수)에 시작된다.

접종백신은 유행변이에 대응해 개발된 XBB.1.5 단가백신(화이자, 모더나)이다. 이미 국내에 도입된 화이자 백신은 10월 19일부터 활용하며, 도입 예정인 모더나 백신은 국내 도입 즉시 접종에 활용할 예정이다.

신규백신 접종 시작에 따라, 지금까지 접종에 활용된 초기주 기반의 단가백신(스카이코비원 및 노바백스)과 BA.4/5 2가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은 10월 19일부터 중단된다.

접종은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 이후 가능하다. 접종기관은 전국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이며, 자세한 사항은 코로나19 예방접종누리집(ncv.kd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온라인(ncvr.kdca.go.kr)을 통해 가능하며, 보호자(배우자, 자녀 등)에 의한 대리예약도 가능하다. 대리인의 본인인증 후, 접종 대상자와의 관계, 접종 대상자의 정보 등의 확인을 거쳐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경우, 전화예약(1339 콜센터, 지자체 콜센터 및 의료기관)과 사전예약 없이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접종하는 것도 가능하다.

접종 후 건강상태의 관찰 및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대응을 위해, 초기 접종자 1만 명을 대상으로 능동감시를 실시할 예정이다.

문자 수신 및 능동감시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접종 후 0∼7일 동안 예진시 등록된 휴대전화로 URL을 발송하여, 접종 후 건강상태 이상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위험군의 중증 및 사망 예방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접종이 적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으므로, 고위험군은 10월부터 시작하는 이번 절기접종에 적극 동참해주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접종계획은 현재 유행변이에 대한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사항, 미국, 일본, 영국, 호주 등 주요 국가의 정책방향 등을 검토한 후, 코로나19 백신분야 전문가 자문회의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