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가 전 회원을 대상으로 ‘간호사 단체행동’에 대한 의견조사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의견조사는 현재 대통령이 간호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어, 간호계 내부에서 초강력 대응이 필요하다는 결의에 따라 진행하게 됐다는게 간호협회의 설명이다.

간호협회는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간호법 반대단체들은 이미 부분파업을 벌였고, 총파업(5월 17일)을 선언한 상태이다.”라며 “이 같은 겁박에 굴복한 보건복지부는 간호법 거부권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간호협회는 특히 “50만 간호사와 12만 간호대학생은 국민을 볼모로 한 파업만은 절대 하지 않겠다는 간호사들의 숭고한 가치가 위협받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라며, “간호법에 대한 거부권은 사망선고나 다름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간호협회는 최후의 결전 마지막 투쟁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회원의 뜻을 묻는다.”라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오직 환자만을 생각하며 전대미문의 감염병 전장 속으로 앞장서 뛰어들었듯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사즉생의 각오로 결연히 일어나 힘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의견조사는 회원 이메일로 발송된 링크를 통해 이날부터 오는 14일까지 일주일간 실시한다.

의견조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회원 의견조사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된다. 의견조사는 설문지에 면허증 번호를 입력해야만 참여할 수 있다. 간호사 단체행동 의견조사 결과는 15일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