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한국한의약진흥원-우즈벡 전통의학 과학임상센터 업무협약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23.03.27 17:12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지난 24일 서울분원에서 우즈베키스탄 전통의학과학임상센터(Republic Scientific and Practical Center of Traditional Medicine)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양 기관이 전통의약의 발전을 위한 교류 및 공동협력체계 구축과 지속적 협력을 통한 상호 발전에 목적이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전통의약 분야 지식과 정보의 교류 ▲전통약재 산업화(재배ㆍ생산ㆍ가공ㆍ유통 등) 및 의료서비스 협력 ▲전통의약 전문가 교육 및 연수 등이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창현 원장은 “우즈베키스탄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주요 국가들과 전통의약 교류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이 중앙아시아에 한의약의 우수성을 알리고 관련 산업이 진출하는 전략적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 전통의학과학임상센터 미르라히모프 잠시드 압둘라예비치(Mirrakhimov Jamshid Abdullayevich) 원장은 “MOU를 계기로 한국의 전통약재를 활용한 산업화 기술, 교육 시스템 및 치료법 등을 배우고 싶다”면서 “한의약이 중앙아시아에 진출하는데 우즈베키스탄이 총괄거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현지 공직자, 의료인, 의과대학생 한의약 교육․연수 강화 ▲전통약재를 활용한 의약품 공동 연구 및 출시 ▲우즈벡 현지 전통의학병원 한의학 시스템 도입 ▲한약제제 법령 및 제도에 관한 정보교류와 기술자문 등 실질적인 한의약 협력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즈베키스탄 전통의학 과학임상센터 원장(Mirrakhimov Jamshid Abdullayevich)은 22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및 한방병원과 23일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약제제생산센터를 방문하여 한의 의료시스템 현황을 파악하고 한의 의약품 제조시설을 견학했다.

또한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교류재단(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과 협력해 2023년 하반기에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을 대상으로 ▲전통약재 산업화 전문가 교육 ▲ 전통의약 다자간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