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암, 간암 등 5대암 검진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국내 암검진 사업에 있어 효율적인 암검진 체계 구축 등 해결해야 될 과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립암센터 암검진사업과 전재관 과장은 28일 열린 ‘제9차 서울특별시의사회 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 과장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국가 암관리 전략으로 암검진 사업이 추진되고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국가 주도하에 전국민 대상 암검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며 위암 등 5대암 검진체계를 구축해 포괄적인 암검진 체계를 완성했다.

하지만 국내 암검진 사업이 성공적으로 평가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암검진 체계 구축, 수검률 향상, 비용-효과적인 암검진 권고안의 확립, 양질의 암검진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 과장은 설명했다.

검진은 질병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검사결과가 양성 또는 의심되는 소견이 나오면 정확한 진단과 필요한 치료를 위한 의사의 진찰, 정밀검사 과정이 수반 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검진결과에 따른 추적관리지침과 추적관리체계가 구축 되야 한다는 것.

또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선별검사가 대상 질환의 발생률 및 사망률의 감소를 가져오기 위해 서는 대상자의 높은 참여율이 전제 되야 하는데 국내 공공 암검진 사업의 참여율은 25~30%로 매우 낮다고 지적했다.

전 과장은 “이 같은 수검률은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 홍보, 대상에 맞는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재 이뤄지고 있는 5대암종에 대한 비용-효과성 평가와 이에 근거한 암검진 권고안의확립이 필요하며 성공적인 암검진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양질의 암검진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수반되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