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가 26일 대국민 권고를 발표하고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았다고 환기시켰다.

정부는 지난 15일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계획을 포함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의 완화를 발표했다.

의협 대책위는 권고를 통해 “코로나19는 아직 종식된 것이 아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방안을 포함한 코로나19 관련 대응 계획을 선언적으로 발표했으나, 이것이 코로나19의 종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아직 국내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만명씩 발생되고 있는 상황으로 여전히 고위험군에서는 위협적인 바이러스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개인방역 수칙에 대해 “코로나19는 여전히 사회 속에 존재하며 감염 취약계층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은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개인방역 수칙과 지역사회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인 발열, 인후통, 몸살 증세 등이 있는 경우 스스로 집에서 격리하는 것을 권고했다.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이어 대책위는 지역사회 방역수칙에 대해 “코로나19 의심 환자 격리 등의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라며, “직장 및 사업장에서는 주기적 환기와 소독을 시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국가 방역대책 관련해선 감염병 의심 증상에 따른 개인의 자발적 격리에 대해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의료체계의 점검과 대응방안을 의료계와 논의해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아울러, 경구용 치료제의 충분한 물량 확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단계적 방역수칙 완화 및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대책위는 정부에서 밝힌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는 현재의 국내 코로나19 감염상황에서 시기 상조이며, 가장 기본적인 개인 보호구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전면 해제에 대해서는 재검토가 필요한다며, 특히 집회, 공연, 행사 등 다중이 모이는 경우나 실외에서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등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권고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는 우리사회에서 아직 완전히 종식된 것이 아니라고 분명히 하고, 국민도 나와 가족을 위해,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의료체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개인 방역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