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법 제정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계기로,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간호법 제정 릴레이 챌린지’가 시작된다.

간호법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요구는 국민청원 25만 여명 동참과 국회 보건복지위 조사결과, 국민 70.2% 찬성 등으로 확인됐다는 게 간호협회의 설명이다.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는 30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제정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 발대식’을 열고 ‘#간호법이 필요해’ 챌린지를 전 국민 릴레이 참여운동으로 확산시키는 계획과 함께 “국민 생명과 환자 안전을 위해 반드시 간호법을 제정하겠다.”라고 선언했다.

간호법 제정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간호법이 필요해’ 문구가 담긴 챌린지 이미지를 선택해 친구, 가족 등과 사진을 찍어 본인 계정의 SNS에 게시하면 된다. 챌린지 이미지는 간호협회 홈페이지 및 공식 SNS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미지 출력이 어렵다면 문구를 따로 써서 참여해도 된다.

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발대식 개회사를 통해 “간호법은 궁극적으로 국민 생명과 환자 안전을 지키고 새 시대에 부합하는 보건의료 및 간호ㆍ돌봄체계 마련을 위한 것이다.”라며, “변화된 보건의료 환경과 초고령사회 도래, 주기적으로 닥쳐오는 신종감염병 등의 위기에 대처하려면 간호법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 회장은 “국민 한분 한분이 간호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해주실 때마다 간호사들이 환자 곁을 지킬 수 있게 된다.”라며, “간호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가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범국민운동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도간호사회 대표로 나선 울산광역시간호사회 이경리 회장도 “많은 국민이 변화된 보건의료 환경과 사회구조에 맞는 새로운 법체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라며 “간호법이 제정되는 그날까지 전 국민과 함께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를 완수하겠다.”라고 말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박민숙 부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간호법이 아직도 국회 문턱을 못 넘어 대단히 안타깝다.”라면서, “코로나가 3년째 접어들었지만 병원 현장은 지금도 아수라장이고 간호사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역시도 개선된게 없다. 간호사들의 처우와 숙련된 간호사 확보를 위해서도 간호법은 이번 4월 국회에서 제정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미래소비자행동 조윤미 상임대표도 축사를 통해 “간호법은 간호사를 위한 법이 아니라 간호를 받는 국민들과 환자를 위한 법인데 이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이해 안 된다.”라며, “국민을 위한 간호법, 환자를 위한 간호법이 만들어질 때까지 소비자단체들도 최선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간호법 제정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 문구는 간호법이 제정되면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제작됐다.

릴레이 챌린지 문구는 ▲국민생명과 환자안전을 위해 ▲국민모두의 건강한 삶을 위해 ▲가족돌봄은 안전한 간호로부터 ▲생의 시작부터 삶의 돌봄까지 ▲건강한 행복의 시작을 위해 ▲너와 나 그리고 모두의 건강을 위해 ▲숙련된 간호사로부터 안전한 간호 제공받기 위해 ▲간호사를 오래 근무하게 하려면 ▲우리아이들의 건강교육을 위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불법의료 행위예방을 위해 ▲환자안전과 의료비절감을 위해 ▲불법의료 막기위해 ▲의료비 감소를 위해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해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위해 ▲국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족 건강지킴이 ▲노인 건강지킴이 등 20개다. 20개 문구에는 모두 ‘#간호법이 필요해’를 마지막에 넣으면 된다.

한편, 이날 발대식은 전국에서 모인 150여명의 간호사 및 간호대학생 뿐만 아니라 소비자단체, 보건의료노조 등도 참여한 가운데, ‘#간호법이 필요해’ 문구가 담긴 챌린지 이미지 보드를 선보였다. 대한간호협회는 범국인 릴레이 챌린지 첫 주자로 간호법안을 발의한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과 서정숙 국민의힘 국회의원, 최연숙 국민의당 국회의원을 선정, 챌린지 이미지 보드를 전달할 계획이다.

발대식은 국회 앞과 현대캐피탈빌딩, 금산빌딩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당사 앞 등 모두 5곳에서 대형보드와 피켓, 현수막을 이용해 진행됐다. 발대식이 끝난 이후에도 간호사와 간호대학생들은 대형보드와 피켓, 현수막을 이용하고, 전단지를 나눠주며 간호법 제정 필요성을 알렸다. 간호법 제정 범국민 릴레이 챌린지 발대식은 유튜브채널 ‘KNA TV’를 통해서 실시간 중계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