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에서 노출되는 전자파 등 발암물질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위원회가 구성된다.

18일 보건복지부는 발암성이 제기되는 물질에 대한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립암센터에 ‘발암성 심의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회는 지는 5월31일 국제암연구소의 발표로 이슈가 된 ‘전자파 노출과 발암성 논란’에 대한 후속조치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복지부와 국립암센터는 ‘발암성 심의위원회’의 구성계획을 8월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되는 32회 암정복포럼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발암물질 노출 평가와 관리를 위한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발암물질 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발암물질 노출 대응을 위한 제언과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발암물질에 대한 검증된 정보를 구축하고 발암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 지원 및 관계부처ㆍ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휴대전화 사용 시 노출되는 무선주파수 전자기장을 암가능성 물질로 분류한 바 있다.

이에 복지부는 명확한 발암 관련성에 대한 조사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나 인과관계 규명 전이라도 소아청소년에 대해 불필요한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