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의대 명지병원(병원장 김세철)은 강명순 국회의원실, 사단법인 새롭고 하나된 조국을 위한 모임(이하 새조위)과 함께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적응과 건강문제 정책토론회’를 오는 26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 개최한다.

북한이탈주민들의 건강 실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바람직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한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전진용 교수(명지병원 정신과)의 ‘북한이탈주민의 사회 적응과 정신건강’에 대한 주제 발표와 신미녀 대표((사)새조위)의 ‘북한이탈주민의 신체건강 및 의료 이용 실태’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두 연자의 발표 후에는 박상민 교수(서울의대 가정의학과), 박윤숙 교수(세계사이버대학), 이소희 전문의(국립중앙의료원 정신과), 진정희 간호사(통일부 하나원) 등 각계 전문가들의 토론도 진행된다.

현재 한국에는 2만 명이 넘은 북한이탈주민들이 있으며, 이 중 80.2%가 국민기초생활수급자로 생활하고 있다.

결핵 보균율은 기존 국민에 비해 10배 높은 2%, 간염보균율도 기존 국민에 비해 3~4배 이상 높은 10.7%로 꾸준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하다.

또 탈북 과정에서 정신적인 외상과 적응의 문제가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 이 중 10% 정도는 하나원 퇴소 후에도 우울이나 불안에 대해 지속적인 상담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왕준 이사장(의료법인 명지의료재단)은 “북한이탈주민들의 문제를 단순한 탈북과정에서의 외상으로 보는 시각을 넘어 사회 통합의 측면에서 넓게 바라볼 때이다”며,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정서적 지지와 정신과적인 대안이 필요해 이번 토론회를 준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북한이탈주민의 건강문제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당일 현장에서 등록하면 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