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김청수 교수, 국제저널 표지논문 게재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21.01.26 13:4
대전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김청수 교수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김청수 교수의 논문이 생체 재료분야 국제학술지 바이오머티리얼스 사이언스(Biomaterials Science/IF.6.18) 저널의 1월호 표지논문으로 채택됐다.

이번 논문은 ‘성대 내에서 합성되는 클릭화학기반의 수화젤(In vivo vocal fold augmentation using an injectable polyethylene glycol hydrogel based on click chemistry)’로 FDA의 승인을 얻은 PEG물질을 액체 상태로 쉽게 주입할 수는 방법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의생명과학교실 구희범 교수와 함께 기존에 사용하던 칼슘기반 제재의 성대주입 물질의 단점을 보완한 PEG 물질을 개발, 물질의 제작 및 적응증에 관해 특허출원까지 완료했다.

성대 주입물은 마비된 성대에 주입해 성대가 서로 맞닿을 수 있게 해주는 물질로 주입의 용이성, 주입 후의 안정성과 지속기간이 관건이다. 

김 교수팀이 개발한 클릭화학 기반의 물질은 주입 후 성대 내에서 젤 형태로 변환돼 기존 재제의 단점으로 지적된 주입 후 이동이 억제될 수 있으며, 기존 칼슘기반 물질과 비교할 때 조직 내 안정성이 높고 지속기간 또한 길게 나타났다.

김청수 교수는 “성대마비는 성대간 거리가 좁아질 수 없는 상태로 김빠지는 듯한 소리를 내며 심한 경우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기도 한다.”라며 “이번 연구는 성대마비로 불편을 겪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제의 가능성을 제시한 데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