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과 김윤 교수가 언론에 기고한 글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김윤 교수는 지난 13일 한겨레에 기고한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상이 부족하다는 거짓’이란 제하의 글에서 ‘3차 대유행의 확산 양상을 보면 조만간 입원하지 못하고 집에서 사망하는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라면서, 치료할 병상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게 아니라 병원들이 코로나19 환자 진료를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원인을 진단했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교수는 ‘정부와 병원이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기 어렵다고 내세우는 이유는 대부분 핑계다.’라면서, 정부가 ‘대형병원을 움직일 수 있는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준과 의료질평가지원금에 코로나19 환자 진료 실적을 반영해서라도 병원이 병상을 내놓게 만들어야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의사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서울의대 김윤 교수가 또?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 말고, 잘 모르면 임상경험 풍부한 의사들에게 맡겨라.”

“민간병원이 코로나 환자를 받으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어떤 손실이 있는지 파악이나 해봤나.”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과 김윤 교수가 언론에 기고한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상 관련 글이 논란이 되고...

 

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약사와 한의사에게 코로나 선별검사를 허용하면 폐과 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한의사에게 코로나 선별검사 허용하면 폐과 운동”
약사와 한의사에게 선별검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언론가 나오자 소청과의사회가 사실로 확인도리 경우 폐과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국민일보는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를 통한 전 국민 검사를 위해 전국 약국과 병의원, 한의원을 활용하기 위한 실무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2만여개 약국, 7만여개 병의원 1만 5,000여개 한의원에 기존 검사소까지...

 

안덕선 의료정책연구소장이 우리나라는 경제규모와 다르게 면허관리는 바닥권이라며, 정부가 면허관리기구를 만들어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안 소장은 정부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전체주의적인 입장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 또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GDP는 세계 10위권, 면허관리는 바닥
“GDP는 세계 10위권인데, 면허관리는 바닥에서 세는 게 빠르다. 정부가 면허관리기구 같은 단체를 만들어 육성해야 한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안덕선 소장은 최근 ‘젊은의사 정책연구’를 주제로 한재민 대한전공의협의회장과의 인터뷰에서 자율 면허관리기구의 필요성을...

 

의사협회가 서울시 서별진료에 긴급 인력을 지원했습니다. 박홍준 단장은 3차 유행 역시 의료계가 앞장서 이겨내고 난 후, 우리의 역량과 기여를 근거로 정부의 잘못된 정책 방향에 대해 당당하게 지적하고 의료계의 뜻을 관철시켜나가겠다.

의협, 서울시 선별진료소에 긴급 인력지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서울특별시의 요청에 따라 선별진료소 의료인력을 긴급 지원한다.

의협은 서울시청이 17일부터 운영하는 시청 앞 광장 선별진료소에 의협 재난의료지원팀 지원 의사 24명이 자원해 의료지원 업무에 나서기로 했다고...

 

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가 합의를 통해 ‘코로나 안정화 판단’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때 확진자 발생 추이, 거리두기 단계, 의료체계 대응능력, 치료제와 백신 상황 등을 고려할 것이라네요.

코로나 안정화 판단은 ‘의정합의’로 결정
의ㆍ정이 코로나19 안정화 판단은 확진자 발생 추이, 거리두기 단계, 의료체계 대응능력, 치료제와 백신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정간 합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16일 오후 5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의정협의체 제1차 회의를...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